원희룡 "도지사직 유지 대권 경선 참가 납득할 수 없는 행태"(종합)

백나용 2021. 8. 1. 16: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일 지사직을 사퇴하면서 지사직을 유지한 채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로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에둘러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사임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과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정권교체에 나서 도지사직을 사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퇴 기자회견서 이재명 경기지사 에둘러 비판
"모두의 행복이 소중한 나라, 다음 세대가 더 잘사는 나라 만들겠다"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일 지사직을 사퇴하면서 지사직을 유지한 채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로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에둘러 비판했다.

사퇴 기자회견 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1일 오후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열고 소회를 밝히고 있다 2021.8.1 dragon.me@yna.co.kr

원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사임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과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정권교체에 나서 도지사직을 사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임기를 다하지 못하고 사임을 하게 돼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그는 "정권교체만이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을 되살리고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다"며 "정권 교체를 위해 모든 것을 다 던져야 한다는 정치적 책임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적인 욕심도, 감춰진 욕망도 없고 제가 바라는 것은 오직 모두의 행복이 소중한 나라, 다음 세대가 더 잘사는 나라"라며 "제주 사람의 자존심으로 가는 그 길에 도민과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당내 대선 경선을 치르는 것도 법률적으로 가능은 하다"면서도 "도정을 책임 있게 수행하는 것과 당내 경선을 동시에 치르는 것은 제 양심과 공직 윤리상 양립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지사 사퇴에 따른 도정 공백 등에 대한 비판 여론도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 "오히려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당내 대선 후보 경선에 임하는 것이 납득할 수 없는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자체의 방대한 예산과 직원, 홍보 수단 그리고 도의 수장으로서 이용 가능한 네트워크 등은 도정을 위함이지 정치인으로서의 일정을 수행하기 위함이 아니다"라며 "대선을 위해 가는 길에 도의 행정자원을 사용하는 것은 저의 공직윤리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지사 사퇴를 고민하면서도 도정의 연속성과 공백만 생각했지, 도지사 프리미엄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한순간의 고민이나 망설임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현재 광역단체장 중 대선 레이스에 도전장을 낸 이는 원 지사와 이재명 지사뿐이다. 더불어민주당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한 채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으나, 예비경선에서 탈락했다.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 추진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임기 도중 제2공항을 비롯해 마무리 짓지 못한 일들에 대해 안타까움도 있다"며 "제2공항은 정권교체를 통해 반드시 추진할 것임을 약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는 항구를 떠나지 않으면 항해를 할 수 없다"며 "도전은 저의 몫이고 결과는 하늘의 몫이다. 대한민국을 향한 제주인의 도전에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사임하려면 지방의회 의장에게 사임일을 기재한 사임통지서를 내야 한다.

원 지사는 2일 오전 도의회에 사임통지서를 보낸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오는 12일 0시께부터 구만섭 행정부지사 대행 체제로 전환될 전망이다.

원 지사와 함께 고영권 정무부지사 등 정무 라인 별정직 공무원 8명도 사퇴한다.

원 지사는 당초 지난달 지사직 사퇴를 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방역 상황을 고려해 사퇴를 미뤘던 것으로 알려졌다.

바닷속 해양쓰레기 줍는 원희룡 지사 (서귀포=연합뉴스) 원희룡 제주지사가 1일 오전 서귀포시 보목항 일대 해양보호구역에서 다이빙클럽 볼레낭개 다이버들과 수중 플로깅 활동을 하고 있다. 수중 플로깅은 수중에서 해양쓰레기를 줍는 활동이다. 2021.8.1 [제주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dragon.me@yna.co.kr

원 지사는 이날 사퇴 기자회견에 앞서 서귀포시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를 찾아 주민과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후 서귀포시 보목항으로 이동해 해양쓰레기 수거 봉사 활동을 격려했다.

원 지사는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이틀 뒤인 27일 당 경선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dragon.me@yna.co.kr

☞ 전 엑소 멤버 크리스, 강간죄로 중국서 체포돼…기소 유력
☞ 18개월 쌍둥이 있는 집에 큰불…아빠는 주저하지 않았다
☞ 30점 퍼부으며 일본 잡은 김연경의 한쪽 다리엔…
☞ 라커룸서 드라이기로 몸 말렸다가 법정에…무슨 일이..
☞ 진중권 "국힘은 남근의힘?" 이준석 "적당히 좀 해요"
☞ "아킬레스건 파열 딛고 다시 선 아내, 금보다 더 빛났어"
☞ 재계약 실패후 중국 간 강경진 코치, 한국 제자들에 비수
☞ '다주택 논란' 김현아 자진사퇴 "국민께 죄송"
☞ 축구선수 출신 여효진, 암 투병 끝에 38세 일기로 별세
☞ 손가락 대자 "승차입니다"…교통카드의 변신 괜찮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