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소환된 이재명 '음주운전'..김두관·정세균 "벌금기록 공개" 협공

한재준 기자 2021. 8. 3. 1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과거 '음주운전' 전과 논란이 대선 경선에서 다시 확산하고 있다.

이 지사의 음주운전을 두고 "대리비를 아끼고 싶은 마음"이라고 주장해 '음주운전 옹호' 논란을 일으킨 캠프 대변인이 사퇴하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은 모든 범죄 기록을 공개하자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金 "벌금 100만원 이하 범죄기록 공개하자"..丁 "동참하겠다"
이재명 측 "대변인 설화 갖고 李 음주운전 과거 소환은 과해"
이재명 경기지사가 2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경기도-대전광역시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정책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8.2/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과거 '음주운전' 전과 논란이 대선 경선에서 다시 확산하고 있다. 이 지사의 음주운전을 두고 "대리비를 아끼고 싶은 마음"이라고 주장해 '음주운전 옹호' 논란을 일으킨 캠프 대변인이 사퇴하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은 모든 범죄 기록을 공개하자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2004년 음주운전으로 벌금 150만원을 선고받았다.

대권 주자인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3일 "이재명 후보의 음주운전 (벌금) 150만원이 이상하다는 제보가 계속된다"며 범죄 기록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경선 후보 캠프의 불필요한 음주운전 발언이 발단이 돼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왕 이렇게 된 거 이번 기회에 아예 논란을 잠재웠으면 좋겠다. 저부터 먼저 하겠다. 100만원 이하 모든 범죄기록을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의 제안에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음주운전을 비롯한 100만원 이하 모든 범죄기록 공개에 동참하겠다"고 화답했다.

정 전 총리는 "김두관 후보 말씀처럼 민주당의 대표 선수를 뽑는 게 경선인데 당에서 검증을 못한다면 어디 말이 되겠느냐"며 "기초·광역의원도, 지자체단체장도, 국회의원도 모두 하는 당 검증을 대선 후보만 면제하는 건 공정치 않다"고 이 지사를 겨냥했다.

이어 "이 모든 검증을 위해 모든 후보께 1대 1 맞짱토론도 다시 한번 제안한다"며 "피할 이유가 없다. 당원과 국민이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쟁 주자들의 공세가 심화하자 이 지사 측은 반박에 나섰다.

이 지사의 열린캠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변인의 설화를 가지고 이 지사의 과거 음주운전을 소환하는 것은 좀 과하다고 본다"고 반격에 나섰다.

그러면서 "(대변인이) 실수한 것"이라며 "음주운전은 간접살인이니까 어떠한 경우에도 간단하게 보면 안 된다"고 했다.

한편 이 지사 캠프의 박진영 대변인은 캠프 합류 전인 지난달 15일 정 전 총리의 '음주운전' 비판이 나오자 SNS에 올린 글에서 "젊은 시절부터 출세해서 승용차 뒷자리에 앉아서 다니던 사람은 모르는 서민의 고뇌가 있다. 힘든 하루를 마치고 소주 한잔하고픈 유혹과 몇 만원의 대리비도 아끼고 싶은 마음을 모르고 하는 소리다. 가난이 죄라고 느낄 수 있다"고 언급한 사실이 뒤늦게 논란이 되자 전날(2일) 캠프 대변인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hanantw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