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KAIST 연구센터, 6G용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빔포밍 시연 성공

박주영 2021. 8. 3. 1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산학연구센터인 LG-KAIST 6G 연구센터는 6세대 이동통신(6G)용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넓은 대역폭에서도 손실이 적은 빔포밍(Beamforming·전파를 한 곳으로 모아 집중 전송하는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센터는 2년 반의 연구를 통해 테라헤르츠 주파수 영역인 143∼170㎓ 사이 27㎓ 대역폭에서도 신호 전달 손실이 적은 빔포밍 솔루션(송·수신 시스템)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세대 이동통신 원천기술 개발.."5G의 11배 넘는 대역폭 지원"
빔포밍 테스트 중인 LG-KAIST 6G 연구센터 연구원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 내 산학연구센터인 LG-KAIST 6G 연구센터는 6세대 이동통신(6G)용 테라헤르츠(㎔) 대역에서 넓은 대역폭에서도 손실이 적은 빔포밍(Beamforming·전파를 한 곳으로 모아 집중 전송하는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테라헤르츠 대역은 100기가헤르츠(㎓) 이상의 주파수 대역으로, 차세대 이동통신 6G의 후보 주파수 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밀리미터파 주파수(28㎓) 대역을 사용하는 5G보다 넓은 통신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어 6G에서 요구하는 초고속 통신에 적합하다.

연구센터는 2년 반의 연구를 통해 테라헤르츠 주파수 영역인 143∼170㎓ 사이 27㎓ 대역폭에서도 신호 전달 손실이 적은 빔포밍 솔루션(송·수신 시스템)을 검증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5G 밀리미터파 대역폭(26.5㎓∼28.9㎓)인 2.4㎓의 11배가 넘는 확장된 대역폭을 지원할 수 있다.

신호 전달 효율을 기존 기술 대비 4.2배 높이고, 이동통신에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빔 각도를 조절하는 등 가변화 성능도 확인했다.

LG전자 CTO부문 김병훈 미래기술센터장은 "2019년 1월 LG-KAIST 6G 연구센터를 설립한 뒤 테라헤르츠 기술을 포함해 다수의 6G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KAIST뿐만 아니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키사이트코리아 등 국내 산학연과의 협력을 통해 6G 연구개발(R&D) 역량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young@yna.co.kr

☞ "단지 촉촉했을 뿐…" 한일전 김연경 퇴근길 화제된 이유는?
☞ "한식 도시락 근거 없는 소문 만든다"…일본의 생트집
☞ 대만팀 응원했다가 '뭇매'…중국 광고 끊긴 유명 가수
☞ '메로나의 아버지' 김성택씨 별세…"진정한 아이스크림 장인"
☞ '14억의 최애' 여자배구팀 탈락에 대륙 탄식
☞ 모교 찾은 안산 "훌륭한 선수로 성장해 같이 운동하자"
☞ '낙태강요 미수혐의 ' 39살 연하 여성에 피소된 김용건
☞ 이게 가능하다고?…넘어지고도 일어나 달려 1위로 골인
☞ 빌 게이츠 부부 이혼 확정…175조원 재산 중 아내몫은?
☞ 음주 40대 승합차로 母 운영 식당 돌진…흉기들고 대치하다 체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