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왕' 허영인의 파격실험..푸드테크 스타트업 육성 나선다

김범준 입력 2021. 8. 3. 16:15 수정 2021. 8. 3. 21:2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섹타나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 본격 가동
'핀테크' 선발 기업과 '차세대 POS' 공동 사업
美 푸드테크 '저스트' 협업..하반기 국내 출시
"미래 성장동력 발굴 총력" 푸드테크 사업 가속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허영인(사진) SPC그룹 회장이 또 한 번 파격 실험에 나선다. 올초 그룹 내 디지털 사업 전문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을 새롭게 출범시킨 데 이어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를 전격 가동하고 나섰다. 해당 프로젝트는 섹타나인이 스타트업 기업에 지원과 협력 모델 구축을 통해 다양한 ‘푸드테크’(Food Tech·음식과 기술의 융합) 신사업 도전을 목표로 한다. SPC그룹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일환이다.

하영인 SPC그룹 회장.(사진=SPC)
SPC 섹타나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 본격 가동

3일 SPC그룹 섹타나인은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스타트업으로부터 협업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 받아 실제 사업에 반영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고 내부 자원을 공유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방식을 말한다. SPC가 스타트업 기업들을 지원·육성해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첫 시도다.

섹타나인은 첫 프로젝트 주제로 ‘핀테크’(FinTech)를 선정하고 지난달 27일과 30일 양일간 SPC그룹 매장 플랫폼 관련 사업 계획을 제안하는 데모데이(사업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앞서 핀테크 기업 보육 기관인 서울핀테크랩과 핀테크큐브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150여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모집 공고를 진행했다. 최종 선정 15개사가 이번 데모데이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으로 참여했다.

섹타나인은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한 스타트업에 SPC그룹 ‘차세대 POS(판매관리시스템)’ 개발을 공동으로 기획한다. 차세대 POS는 SPC 전 계열 6500여개 직가맹점에 적용한다. 협력 스타트업에 이를 상용화할 수 있는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 유치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섹타나인 관계자는 “SPC그룹의 푸드테크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핀테크, 빅데이터, 디지털마케팅, 커머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스마트 라이프 테크놀로지 컴퍼니(Smart Life echnology Company) 비전에 맞는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스타트업 성장을 적극 지원하는 등 ESG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PC그룹 마케팅솔루션 전문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 현판 모습. 지혜와 영민함의 상징인 ‘부엉이’를 형상화했다.(사진=SPC)
허영인 “미래 성장동력 발굴 총력”..푸드테크 사업 가속

SPC가 스타트업에 손을 내미는 이유는 푸드테크 신사업을 통한 미래 먹거리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서다. 허영인 회장이 강조하는 ‘변화와 혁신’ 주문이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다.

허 회장은 올 초 그룹 신년식을 통해 “전 사업 영역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을 적용하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지난 1월 SPC그룹 디지털 사업을 전담하는 토탈 마케팅솔루션 전문 계열사 섹타나인을 출범시키고 최근 푸드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과감한 지원과 투자를 결정한 것도 그 일환이다.

섹타나인은 SPC그룹 정보통신기술(ICT) 계열사 SPC네트웍스와 해피포인트 등 마케팅플랫폼 사업을 하는 SPC클라우드의 합병으로 탄생했다. 기존 △멤버십마케팅 △모바일커머스 △스마트스토어 △페이먼트 △IT서비스 등 5개의 사업 영역에 △스마트팩토리 △애드(Ad)커머스 △미디어커머스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등 4개의 신규 사업을 더한 총 9개(Nine) 사업조직(Secta)으로 이뤄졌다는 의미를 사명에 담았다. 오랜 시간 축적한 플랫폼비즈니스 기술력과 노하우, 마케팅 역량, 인프라 자원을 결집해 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SPC의 푸드테크 사업 구축 작업도 이미 현재진행형이다. 가장 먼저 그룹 계열사 SPC삼립은 지난해 상반기 미국의 푸드테크 기업 ‘저스트’(Eat JUST, Inc.)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저스트는 첨단 과학기술을 통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영양 높은 식품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SPC삼립은 올 하반기부터 SPC프레시푸드팩토리에서 녹두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로 달걀 맛을 구현한 ‘저스트 에그’, ‘저스트 마요’, ‘저스트 드레싱’ 등 제품들을 제조해 국내에서 독점 유통을 할 예정이다.

이어 지난해 8월에는 밀키트 제조 전문 스타트업 ‘푸드어셈블’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SPC삼립은 푸드어셈블과 함께 신선 식재료 공급망과 제품 생산 기술력, 마케팅 역량, 물류 체계 등을 활용한다.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 맞춰 차별화한 전용 밀키트 제품 출시 등 사업을 확장하고 미래 먹거리를 꾸준히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김범준 (yol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