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르릉 "국정원입니다"..국회 출석 자처한 박지원에 與野 발칵

김지훈 기자 입력 2021. 8. 4. 04: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지원 "한미훈련 유연하게 대응해야"..野 "김여정 하명기관"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7.8/뉴스1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국회 정보위원회를 찾아가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두고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른바 '소신 발언'을 하면서 논란에 휘말렸다. 야권은 국정원을 겨냥해 "김여정의 하명 기관으로 전락했다"(하태경 국민의힘 정보위원회 간사)라며 박 원장에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지만 여권에선 "국정원의 (공식) 입장이라기보다는 이 워딩을 그대로 사용해서 본인의 소신, 박지원 원장의 입장을 밝힌 것"(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정보위원회 간사"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더욱이 하태경 의원은 "어제(2일) 사실은 국정원에서 '정보위를 긴급하게 열고 싶다. 가능하면 어제(2일)라도 열자' 요청이 있었다"며 "오늘 (박 원장의) 메시지를 보면 김여정의 한미연합훈련 중단에 대한 국정원의 입장을 밝히는 자리가 주된 메시지였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혀 박 원장이 긴급하게 국회 출석을 자처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교착 상태에 빠진 남북 물꼬" 고민

=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를 맞아 18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고 김 전 대통령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2017.8.18/뉴스1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일자 담화를 통해 "우리 정부와 군대는 남조선측이 8월에 또다시 적대적인 전쟁연습을 벌려놓는가 아니면 큰 용단을 내리겠는가에 대하여 예의주시해볼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김 부부장의 담화로 인해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선 복원 결정 이후 남북 대화 모멘텀에 기대를 걸었던 문재인 정부는 대북 관계에서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는 평가가 많다.

그만큼 박 원장도 현재 정세를 대북 관계와 관련한 중대 분수령으로 인식한 듯 보인다. 박 원장은 지난해 7월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 관계에 물꼬를 트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취임사를 밝히기도 했다.

'햇볕 정책'을 펼쳤던 김대중 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이자 '정치 9단'으로 불리는 박 원장은 음지에서 대북 문제에 공을 들여 왔다. 북측 채널과 접촉을 이어오며 남북 관계 개선을 시도해 왔다. 또 5월26일부터 6월1일 방미해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과 만나며 미국의 대북 제재 등과 관련해 논의를 가졌다.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고 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박 원장은 국회의원 등 오랜 공직 생활을 지내며 쌓아온 해외 인맥이 풍부하다. 이에 막후에서 한반도 외교안보 현안과 관련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돼 왔다. 지난해 6월 북한 당국이 연락사무소를 폭파했을 당시 문 대통령이 박 원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조언을 듣기도 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2면에 개성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현장을 공개했다.


훈련 예정시기인 8월 중순까지 남은 일정이 빠듯하고 훈련이 한미 합의 사안임을 감안하면 갑작스런 훈련 중단의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럼에도 국정원측에서 급히 국회 출석을 자처한 것은 훈련 연기의 필요성이 그만큼 높다는 정세 판단을 내렸거나, 비록 입장 천명에 그치더라도 정부의 대북 관계 개선 의지를 북측에 알리기 위한 조치로 볼 수 밖에 없다. 훈련 중단의 실현성 여부와 별개로 대북 관계와 관련한 정세 관리 차원의 발언일 수도 있는 것이다.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이 한미 훈련의 중요성은 이해하지만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가고 북한의 비핵화라는 큰 그림을 위해 한미훈련(중단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 부부장이 한미훈련 중단을 요구한 것은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북한은 향후 한미 간 협의 및 우리의 대응을 예의 주시하면서 다음 행보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국정원은 밝혔다"고 전했다.

野 하태경 "국정원, 정보부서이지 정책부서 아냐"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청해부대 백신 미접종과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7.20/뉴스1
하지만 박 원장이 기관장 신분임을 감안할 때 발언 시기·수위가 적절한지 논란거리다.

하태경 의원은 "국정원은 정보부서이지 정책부서가 아니다"라며 "한미연합훈련 중단이라는 김여정 요구에 대해 국정원 입장을 밝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 원장의 발언과 관련, "국정원의 입장이 공개되지 않아야 한다고 요청했지만, 박 원장이 제 입장을 수용하지 않아 항의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그러자 김 의원은 "(박 원장이) 국정원에서 그렇게 판단한다는 말씀은 하셨다"며 박 원장이 국정원 판단을 인용해 개인적 의견을 피력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대미 관계와 관련한 북한의 입장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종합할 때 북한이 지난 3년간 핵실험을 하지 않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지 않았는데 미국이 상응 조치를 안 해줬다는 것에 불만이 쌓인 것으로 보여 대북제재를 유예해 북한의 불신을 해소해 줘야 대화 유인이 가능할 것이라고 박 원장은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 취지로 한미 연합훈련도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블랙 비키니…독보적 실루엣 '깜짝'39세 연하女 "김용건과 연인사이…양육비 포기각서 강요받아""의사 형부와 불륜 저지른 여배우, 거액의 상간녀 위자료 판결""난 돈에 몸파는 놈"…호스트바 출신 남편, 호텔 숙박비 1000만원"임신한 39세 연하女, 김용건과 13년간 육체 관계…여친 아냐"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