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두꺼비·악어·아나콘다까지.. 생태계 파괴 외래생물 밀반입 적발[영상]

김창성 기자 2021. 8. 4. 09: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본부세관은 수입 외래생물에 대해 안전성 집중검사(7월19~23일)를 실시한 결과 환경부 허가를 받지 않고 불법 수입한 생태계 위협생물인 맹독성 사탕수수두꺼비 등과 멸종위기종 악어, 아나콘다 등 총 173개체를 적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통관단계에서 진행된 집중검사는 국내 생태계 보존, 교란 방지를 목적으로 환경부가 지정한 국제적멸종위기종(CITES)과 유입주의 생물 등 법적관리종의 국내 반입동향 및 수입 위반사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본부세관이 맹독성 사탕수수두꺼비 등 불법 수입한 생태계 위협생물 총 173개체를 적발했다. 영상 속 개체는 ‘사탕수수두꺼비’. /영상=인천본부세관
인천본부세관은 수입 외래생물에 대해 안전성 집중검사(7월19~23일)를 실시한 결과 환경부 허가를 받지 않고 불법 수입한 생태계 위협생물인 맹독성 사탕수수두꺼비 등과 멸종위기종 악어, 아나콘다 등 총 173개체를 적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통관단계에서 진행된 집중검사는 국내 생태계 보존, 교란 방지를 목적으로 환경부가 지정한 국제적멸종위기종(CITES)과 유입주의 생물 등 법적관리종의 국내 반입동향 및 수입 위반사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국립생태원 외래생물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전수검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이번 집중검사로 불법 반입이 최초로 적발된 일명 ‘괴물 독 두꺼비’인 중남미 원산의 ‘사탕수수두꺼비’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지정한 ‘세계 최악의 침입 외래종’으로서 생태계를 교란해 생물다양성을 해치는 동물로 알려졌다.

맹독을 내뿜는 독 분비샘을 갖고 있어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공격하거나 병을 옮길 수 있을 만큼 위협적이지만 이번 단속에서 애완용으로 16개체나 불법 반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본부세관이 불법 수입한 생태계 위협생물 총 173개체를 적발했다. 사진은 적발된 그린아나콘다. /사진=인천본부세관
국내에 유입될 경우 생태계 훼손 및 교란 등 위해우려가 있어 유입주의 생물로 지정된 항아리곰팡이병 매개체인 ‘아프리카발톱개구리’ 100개체의 불법 반입도 적발됐다.

국제적멸종위기종(CITES 2급)인 카이만 악어, 그린아나콘다 등 57개체를 포장박스 하단에 이중바닥을 만들어 몰래 숨겨오다 적발되기도 했다.

가장 작은 악어류인 카이만 악어와 길이가 5m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긴 뱀으로 알려진 그린아나콘다는 최근 애완용 거래를 위해 불법 포획되고 있다.

집중검사에 함께 참여한 김수환 국립생태원 외래생물연구팀 박사는 “최근 다양한 종류의 외래생물이 수입되고 있으며 이번에 적발된 ‘독 두꺼비, 악어와 같은 이색적인 애완동물의 수요가 확인되고 있어 암암리에 불법 거래될 경우 국내 생태계에 매우 위협적”이라고 우려했다.

인천본부세관은 적발된 불법 수입건에 대해 전량 통관보류 조치하고 앞으로도 멸종위기종과 국민 안전을 위협하거나 건강한 생태계를 해칠 우려가 있는 생물이 불법 반입되지 않도록 통관단계에서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머니S 주요뉴스]
하정우, 아버지 김용건 혼전임신 스캔들 알았나
"51세 맞아?"… 고현정, 살 빼더니 비주얼 美쳤네
"깜짝이야"… 한소희, 초근접 거울 셀카 '헉'
"섹시한 뒤태"… 티파니 영, 어깨라인 예술
"쭉 뻗은 각선미"… 조이, 계단 위에서 '대박'
"당당한 공개키스"… 63세 마돈나, 20대 남친과 '파격'
"보정 아닙니다만"… 권은비, 완벽 이목구비
"너 누구야?"… 김현우, 음주운전 언급에 '분노'
"송중기 인성? 사실 이렇다"… 누리꾼 글 '화제'
이혜정 남편 막말 폭로… "이젠 예쁜 여자와 살고파"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