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라크서 밀반출 고대유물 1만7천점 반환

이재영 입력 2021. 8. 4.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라크에서 미국 등으로 흘러나간 유물 1만7천여점이 반환됐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라크 정부는 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 일본,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으로 반출된 약탈유물 1만7천여점을 돌려받았다고 밝혔다.

반환된 유물 상당수는 2003년 미국이 주도한 연합군이 이라크를 침공해 전쟁이 벌어져 혼란한 틈에 외국으로 밀반출된 것들이다.

미국에서 반환되는 유물들은 지난주 미국을 공식방문한 무스타파 알카드히미 총리와 함께 이라크로 돌아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라크전 혼란 때 약탈돼..일본·네덜란드·이탈리아도 돌려줘
'길가메시 서사시' 새겨진 19억 상당 점토판도 포함
3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외무부 청사에 최근 미국에서 반횐된 고대유물이 전시돼있다.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이라크에서 미국 등으로 흘러나간 유물 1만7천여점이 반환됐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라크 정부는 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 일본,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으로 반출된 약탈유물 1만7천여점을 돌려받았다고 밝혔다.

반환된 유물 상당수는 2003년 미국이 주도한 연합군이 이라크를 침공해 전쟁이 벌어져 혼란한 틈에 외국으로 밀반출된 것들이다.

기원전 4000년에서 600년까지 존재한 메소포타미아 문명 유물이 다수다.

이라크에선 1991년 걸프전 여파로 정부군이 남부지역 통제력을 상실한 이후 광범위한 유물약탈이 벌어졌고 2003년 이라크전이 시작되면서 유물약탈이 '산업' 규모로 커졌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설명했다.

미국에서 반환되는 유물들은 지난주 미국을 공식방문한 무스타파 알카드히미 총리와 함께 이라크로 돌아왔다.

이 유물 중 1만2천여점은 워싱턴DC 성경박물관이 가지고 있었다.

성경박물관은 예술공예품 판매기업 '하비로비' 소유 가족이 설립했으며 하비로비는 4년 전 5천개 유물을 취득하며 실사작업을 벌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법무부로부터 300만달러(약 34억4천만원) 과징금을 부과받았다고 NYT는 설명했다.

NYT는 하비로비가 과징금을 맞은 원인이 된 유물 일부도 이라크로 반환된 유물에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코넬대도 이번에 이라크로 돌아간 유물 5천여점을 보유하고 있었다.

고고학자들 사이에선 이 유물들도 이라크 남부에서 약탈당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횐된 고대유물이 전시돼있다. [AP=연합뉴스]

가장 주목받는 반환유물은 수메르 신화 속 영웅 길가메시의 이야기를 담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서사시인 '길가메시 서사시' 일부가 새겨진 약 3천500년 된, 가로와 세로가 각각 15㎝와 12㎝인 점토판이다.

미국 예술공예품 판매기업 '하비로비'가 보유하고 있다가 법무부에 압수당한 '길가메시 서사시'가 새겨진 점토판.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점토판은 몇 차례 손바뀜을 거쳐 하비로비로 넘어갔고 성경박물관에 전시되다가 재작년 미국 법무부가 압수했다.

하비로비는 점토판 반환을 거부하다가 지난달 초 결국 동의했다.

하비로비는 2014년 크리스티 경매가 점토판을 팔 때 출처를 속였다면서 대금 167만4천달러(약 19억2천만원)를 돌려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점토판은 현재 연방정부 창고에 있으며 내달 이라크로 돌아간다.

하산 나딤 이라크 문화부 장관은 "이라크 역사상 최대규모 유물반환"이라면서 "유물 수천 개가 외국에 밀반출돼 아직 돌아오지 못한 상태로 여전히 할 일이 많다"라고 말했다.

반환유물들은 조사를 거쳐 이라크 국립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3일(현지시간) 이라크 정부가 공개한 미국이 반환한 고대유물. [신화=연합뉴스]

jylee24@yna.co.kr

☞ "데이트폭력 행사?" 박수홍, 유튜버 김용호 등 고소
☞ 윤석열, 또 셀프 디스…"내 반려견은 180도 '쩍벌' 가능"
☞ 해외도피 반체제인사 의문사…'자살로 꾸민 타살' 수사
☞ '14억의 최애' 여자배구팀 탈락에 대륙 탄식
☞ '미션 성공' 여서정 "아빠 목에 메달 걸어드리기" 인증샷
☞ 포항서 해병대 병사 부대 건물 아래로 추락해 숨져
☞ 책장 뒤 문 열자 비밀공간에 남녀 11명 다닥다닥 숨어
☞ 용인 저수지서 수상레저 중 실종된 50대 숨진 채 발견
☞ '메로나의 아버지' 김성택씨 별세…"진정한 아이스크림 장인"
☞ 치매 할머니와 화투 친 '방호복 그녀' 알고 봤더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