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7년 일하면 1년 임금 받으며 쉬는 청년 안식년 도입"

김형섭 2021. 8. 4. 10: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4일 "비정규직으로 노동시장에 들어오는 청년 노동자들에 대해 7년을 일하면 자발적으로 퇴직하더라도 1년 정도 통상임금을 받으며 재충전할 수 있도록 '청년 안식년제'를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의원은 "기업이 고용을 확대할 때 지금보다 부담을 덜 가질 수 있도록 시간제, 기간제, 파견제 등을 폭넓게 인정하는 대신 퇴직금을 주지 않으려고 7개월, 9개월, 11개월 만에 계약을 해지하는 기업에게는 청년 안식년제 이행 부담금 적립을 의무화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Z세대 공약 발표.."자발적 실업자들도 실업급여 수급"
"건설원가 수준 공급가 103%까지 대출"..가치성장주택 약속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복지 관련 대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4일 "비정규직으로 노동시장에 들어오는 청년 노동자들에 대해 7년을 일하면 자발적으로 퇴직하더라도 1년 정도 통상임금을 받으며 재충전할 수 있도록 '청년 안식년제'를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MZ세대 공약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기업이 고용을 확대할 때 지금보다 부담을 덜 가질 수 있도록 시간제, 기간제, 파견제 등을 폭넓게 인정하는 대신 퇴직금을 주지 않으려고 7개월, 9개월, 11개월 만에 계약을 해지하는 기업에게는 청년 안식년제 이행 부담금 적립을 의무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 사회에 직장 이동, 특히 자신의 선택에 따른 직업의 변경이 일반적인 일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고용보험은 자발적 실업을 보호하지 않고 있다"며 자발적 실업자들에 대한 실업급여 수급권 강화를 제안했다.

박 의원은 "자발적 실업자도 고용보험을 부담했던 납부자다. 새로운 직장을 탐색하고 생활비에 보태기 위해 사전에 납부해 고용보험기금에 적립한 자신의 돈"이라며 "아플 때 사용하려고 건강보험료를 내고 늙었을 때 생활비로 쓰려고 연금 보험료를 내는 것처럼 자발적 실업자가 낸 고용보험료도 실업했을 때 당당하게 쓸 수 있는 고용보험 피보험자의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기존의 여러 청년 자기개발 지원 사업을 '커리어성공 계좌'로 통합할 것도 약속하면서 "각 계좌에는 커리어 형성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충전돼 제공되는데 계좌주는 계좌 한도 내에서 평생에 걸쳐 각종 자격증이나 학위 취득, 외국어 학습 뿐 아니라 자신의 취향과 취미, 자신만의 전문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 등에 충전금액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청년세대를 위한 '가치성장주택'을 제안하고 "건설원가 수준의 공급가격에 103%까지 대출을 해주는 가치성장주택을 통해서 전세금 수준으로 자기 집을 마련하고 차익을 공유해 목돈이 없어도 자산을 축적할 기회를 드리는 대신 환매를 통해서 다음세대와도 혜택을 공유하는 모델"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연 수익률이 0~2%대 사이에 머물고 있는 정부의 각종 연기금 운용자금과 한국투자공사, 국민연금을 통합해 7% 이상의 수익률을 이루는 국부펀드를 만들겠다. 국민연금은 현재까지 평균 수익률이 6%가 조금 넘는데 투자 구성을 국채중심에서 조금만 조정해도 7% 수익률 달성은 충분히 가능하다"며 기존에 내놓은 국부펀드를 통한 '국민자산 5억 성장시대'에 청년들의 참여 보장도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