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거세지는 '반 이재명' 공세..최재형, 대선 출마 선언

이경국 입력 2021. 8. 4. 11: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는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다른 주자들의 집중 공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야권에서는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오늘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합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먼저 더불어민주단 경선 진행 상황부터 알아볼 텐데요.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거센 공세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이재명 대 반 이재명' 구도가 다시금 선명해지는 모양새입니다.

우선 이 지사의 음주운전 논란에 대한 다른 주자들의 공격이 거셉니다.

이낙연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오늘 MBC 라디오에 나와, 이 지사가 받은 벌금 150만 원은 굉장히 센 처분이라며, 누범이 아니겠냐는 의혹을 다시금 제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지사와의 '스캔들 논란'이 불거졌던 배우 김부선 씨의 발언을 소환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세균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도 '범죄기록 공개'와 '당내 후보 검증단 설치'를 요구하며 이 지사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어 윤영찬 의원은 경기도의 예산 수억 원이 이 지사의 공약인 기본소득을 홍보하는 데에 쓰였고,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도 지역 간 위화감을 조장해 갈등만 부추길 거라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이재명 캠프는 즉각 반박에 나섰습니다.

캠프 상황실장인 김영진 의원은 라디오에 나와 또 다른 음주운전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검증단 설치 요구를 두고도 경선이 한창인 이때 추가 검증을 하잔 것은 네거티브 공세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캠프 측은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논란을 두고도 기초지자체의 제안으로 논의를 시작했을 뿐, 확정되진 않았단 입장인데요.

정치자금으로는 받은 후원금을 쓰고 있다며, 경기도 예산 사용 의혹도 일축했습니다.

대권 주자들의 '대 이재명' 공세가 이어지면서, 오늘 오후 YTN 주관으로 진행될 2차 대선 경선 TV 토론회에서도 거센 공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앵커]

야권 소식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오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데, 어떤 메시지를 강조할 예정인가요?

[기자]

네 최 전 원장은 오늘 오후 1시 반, 경기도 파주의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 선언식을 엽니다.

최 전 원장이 직접 작성한 선언문에는 헌법 정신 수호와 사회 통합, 청년 문제에 대한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임기 도중 감사원장직을 내려놓고 대선 출마를 결심한 배경도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 전 원장은 그간 수도권을 중심으로 당내 입지를 다지는 데에 주력해왔는데요.

당장 내일부터 전국을 도는 민생 행보를 시작하며 광폭행보에 나설 계획입니다.

고향이 있는 경남이나 부산, 대구·경북 지역이 첫 행선지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입당 이후 지지율이 오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당 안팎으로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는 가운데, 최 전 원장도 보폭을 넓혀 지지율 반등을 노린다는 계획입니다.

유력 주자인 윤 전 총장은 이미지 쇄신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최근 발언 논란은 물론, 다리를 넓게 벌리고 앉거나 고개를 돌리는 습관 등이 지적된 바 있는데요.

이를 교정하기 위해 윤 전 총장과 캠프 측은 이미지 컨설팅 전문가와도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은 오늘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오전 10시 반부터, 이준석 대표와 대권 주자들은 서울 용산구의 쪽방촌을 찾아 삼계탕과 얼음물 등 지원 물품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출마 선언을 앞둔 최재형 전 원장의 경우 부인이 대신 참석했고,

윤석열 전 총장과 홍준표 의원, 그리고 유승민 전 의원은 다른 일정으로 인해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국민의힘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은 예비 후보들의 인지도를 높이겠다며 이 자원봉사 활동을 언급했었는데요.

8월 말 경선 버스 출발을 앞두고 당과 주자들 모두 본격적인 예열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YTN star 연예부 기자들 이야기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