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 대선출마.."무너져가는 대한민국 지켜만 볼 수 없다"(종합)

박경준 2021. 8. 4. 1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다"면서 문재인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대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력 단맛 취한 文정권, 국민 분열..靑 위법한 인사개입 안 돼"
"탈원전 재검토하고 부동산은 현재와 반대로..한반도 평화 위해 누구든 만날 것"
대선 출마 선언하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8.4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 6월 28일 감사원장에서 물러난 지 37일 만이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다"면서 문재인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대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으로서 현 정권의 일이라도 검은 것은 검다 하고, 흰 것은 희다 했다"며 "아무리 중요한 대통령의 공약이라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집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지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여당 국회의원은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타당성을 감사하는 제게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맞지 않으면 사퇴하고 정치를 하라고 했으나 물러서지 않았다"며 "법과 원칙을 지켜 업무를 수행하는 게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감사원장직 사퇴와 정치 입문과 관련해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헌법 최고 가치를 망각하고 국민을 자율적이고 존엄한 존재로 취급하지 않는 정책을 막을 수 없었다"며 "권력의 단맛에 취한 지금의 정권은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른 직무 수행에 벽이 됐다"고 말했다.

대선 출마 선언하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1.8.4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그는 "그들은 정치적 목적 달성에 필요하다면 국민을 내 편, 네 편으로 분열시키는 데 일말의 망설임조차 없었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자유와 자율, 혁신과 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시장 경제의 원리가 제대로 작동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청년의 취업을 가로막는 노조 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워 청년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 개입을 더는 해서는 안 된다"며 "진영과 계파에 휘둘리지 않고 최고의 인재들을 적재적소에 임명, 모든 국정을 상식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공교육 정상화, 연금제도 개혁,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 북한의 개혁·개방을 통한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는 출마 선언 후 언론과의 문답에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와 만날 용의가 있다"고 언급,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로 한미연합훈련 연기 가능성이 대두되는 데 대해서는 "우리의 가장 큰 위협인 북한의 발언에 따라 안보가 좌우된다는 것은 국민이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례 하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2021.8.4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한일 관계의 해법을 두고는 "과거사와 현재 양국의 국익을 구분해서 봐야 한다"며 과거사와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투트랙'으로 관리해 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최 전 원장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이 정부가 하는 것과 반대로만 하면 부동산 문제를 풀 수 있다"면서 "민간 주도로 충분한 주택을 공급하고 과도한 양도세와 보유세를 완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페미니즘이 악용돼 건전한 교제도 막는다' 등의 발언으로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최 전 원장은 "진의를 잘 모르겠다"면서도 "남녀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헌법 가치를 가장 잘 지킨 대통령'을 묻는 기자의 물음에 "공과가 있지만 대한민국의 기초를 놓았다는 점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kjpark@yna.co.kr

☞ "데이트폭력 행사?" 박수홍, 유튜버 김용호 등 고소
☞ "레드카드는 예상 못했지만"…김연경의 이유있는 '항의'
☞ "품격 따위 없어"…日누리꾼들, 한일전 보도 문제삼는 이유
☞ "기분 풀어줄게" 동성 몸 만진 30대 여성…강제추행일까?
☞ 군 사격장서 총알 날아와 차 번호판 관통…소주 한박스 주고 가
☞ 윤석열, 또 셀프 디스…"내 반려견은 180도 '쩍벌' 가능"
☞ "말들이 보고 기겁"…승마경기장 설치된 '이것'에 곤란한 선수들
☞ "여서정, 컨디션 안 좋아 몸 3번이나 풀어줬죠"…숨은 일꾼들
☞ 책장 뒤 문 열자 비밀공간에 남녀 11명 다닥다닥 숨어
☞ 용인 저수지서 수상레저 중 실종된 50대 숨진 채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