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K팝 아레나에 SM 인수설..CJ ENM '한류' 청사진은

유승목 기자 2021. 8. 5. 15: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한 케이콘택트(KCON:TACT) 시즌2. /사진=CJ ENM

CJ ENM이 음악사업 글로벌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어수선했던 조직 재정비를 마치고 IP(지식재산권)·인프라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K팝 신(新)한류 흐름을 타고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인다는 계획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 ENM은 지난 3일 신임 음악콘텐츠본부장으로 김현수 전 컨벤션라이브사업국장을 선임했다. 김 본부장은 '엠카운트다운' 등을 제작한 앰넷(Mnet) PD 출신이다. 최근까지 컨벤션라이브사업부장으로 CJ ENM 대표 콘텐츠인 케이콘(KCON)과 마마(MAMA) 등을 총괄했다. CJ ENM 관계자는 "글로벌 음악 비즈니스를 두루 다뤄 경험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이번 김 본부장 선임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먼저 흔들렸던 조직의 중심을 잡게 됐단 평가다. 음악사업은 국내외 MZ세대 등 대중에게 CJ ENM의 정체성을 가장 크게 알린 사업이지만 2019년 오디션 프로그램(프로듀스 1010) 조작 사태와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부침을 겪었다. 프로듀스 사태의 책임을 지고 신형관 음악콘텐츠본부장(현 CJ 라이브시티 대표이사)이 물러나며 최근까지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가 겸직하는 등 2년 가까이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디지털 시프트'와 '글로벌 진출' 로드맵에 맞춘 사업구상도 가능하단 설명이다. 김 본부장이 K팝은 물론 글로벌·디지털 키워드에도 강하단 이유에서다.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위기를 맞은 케이콘을 온택트(Ontact·온라인 대면)로 전환해 성과를 내기도 했다.

재정비를 마친 CJ ENM은 미디어 트렌드에 맞춘 IP 확보부터 나설 예정이다. 콘텐츠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경력PD 채용 등 인재확보에 나선단 것이다. 또 문어발식으로 운영되던 레이블들을 통합해 엔터테인먼트 역량을 고도화한다. 사전기획부터 캐스팅, 트레이닝, 제작·매니지먼트에 이르는 '음악 풀 밸류체인'을 구축해 BTS(방탄소년단)같은 대형 아티스트를 발굴한단 것이다.
K팝 메카 건설도 본격화
CJ 라이브시티가 2024년 경기도 고양시에 조성하는 K팝 아레나 조감도. /사진=CJ라이브시티
온·오프라인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숙원프로젝트 중 하나인 CJ라이브시티 사업의 시동이 걸리면서다. 고양시가 지난 6월 아레나 공연장의 건축허가를 승인하며 9부 능선을 넘었다.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조만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1조8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K팝 전용 아레나와 각종 한류 스튜디오·테마파크가 들어서는데, 내부에선 CJ ENM 한류 교두보가 될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

K팝 위상에 걸맞는 전용 공연장이 생긴단 점에서다. 콘서트 등 오프라인 음악시장이 되살아나면 아레나를 통한 유·무형의 수익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다. 지난해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부터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글로벌 음악시장이 연간 35조원 규모로 회복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시기도 적절하단 판단이다. 프로듀스 사태로 물러난 신형관 전 본부장을 CJ라이브시티 수장에 앉힌 것도 포스트 코로나를 겨냥한 'K팝 성지'를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기 위한 포석이란 해석이다.

투자시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SM(에스엠)엔터테인먼트 인수설도 CJ ENM 음악사업에 기대감을 갖게 하는 요소다. 2조~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수액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지만 인수로 인한 시너지는 확실할 것이란 평가다. 일본에서 JO1을 데뷔시키는 등 글로벌 아티스트 발굴에 나선 상황에서 에스엠의 엔터사업 노하우와 아시아시장 영향력은 플러스 요인이란 분석이다.

김현수 CJ ENM 음악콘텐츠본부장은 "그동안 음악 사업에서 케이콘이나 MAMA 등을 성공시킨 노하우가 있다"며 "방송과 디지털 산업, 공연 인프라 등 인접 플랫폼을 동반 성장시키고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유튜버 구제역 "한예슬, 버닝썬 마약 여배우는 거짓"…김용호 저격'성폭행 혐의' 크리스, 中구치소 사진 합성?…"원본 찾았다""남편 있는 신혼집서 상사가 성폭행…내가 동의했다니 너무 억울""주변 정리 다 되셨어요?" 황신혜 질문에…김용건 답변 '재조명'신내림 받은 음악천재 "거부했더니 소중한 어머니 건강이…"
유승목 기자 mo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