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후쿠시마' 후폭풍.. 與野 모두 "공부해라" 맹폭

신은별 2021. 8. 5. 22: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게 아니다.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발언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대체 윤씨는 2011년 한 해 동안 어디에 계셨느냐. 후쿠시마 사고로 방사능 유출이 없었다는 것은 마치 그 해에 혼자만 무인도에 들어가셨던 것만 같은, 상식 밖의 말씀"이라며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비판을 정치상품으로 삼기 전에 그 정책이 어떻게 등장하게 됐는지 공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게 아니다.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발언한 것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여야가 모두 윤 전 총장의 '함량 미달'을 지적하며 "공부하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경악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번 망언에서 일본 극우세력 수석대변인의 모습을 본다"며 "이쯤 하면 됐다. 더 지켜보기 어렵다. 제대로 공부하셔서 제대로 된 정책과 입장을 준비하고 국민 앞에 나서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대체 윤씨는 2011년 한 해 동안 어디에 계셨느냐. 후쿠시마 사고로 방사능 유출이 없었다는 것은 마치 그 해에 혼자만 무인도에 들어가셨던 것만 같은, 상식 밖의 말씀"이라며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비판을 정치상품으로 삼기 전에 그 정책이 어떻게 등장하게 됐는지 공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페이스북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주장으로 공분을 사고 있는 일본 총리 얘긴 줄로 알았다"며 "수신도 제가도 안 되는 분이 나라를 경영하시겠다는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지 참으로 궁금하다. 자신의 지적 수준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셀프 디스, 이쯤하면 자해가 아니라 국민모독"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 경쟁자인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그의 발언을 비판하고 나섰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을 향해 "한 분은 하시는 발언마다 갈팡질팡하고, 대변인 해설이 붙고, 왜곡됐다고 기자들 핑계나 댄다"며 "준비가 안 되셨다면 벼락치기 공부라도 하셔서 준비가 된 후 다시 나오라"고 일갈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이날 "후쿠시마 오염수 등 국민이 의문을 제기하고 비호감을 표시하는 여러 의제가 윤 전 총장 생각에서 저절로 나온 이야기라면 대통령으로서 준비는커녕 기본 자질이 안 돼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4일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이고,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질문을 받고 문제의 후쿠시마 발언을 꺼냈다.

인터뷰가 논란이 되자 기사는 돌연 삭제돼 또 다른 논란을 낳기도 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인터넷판에 처음 올라온 기사는 후보의 의도와 다르게 반영됐다"며 "의미가 다르게 전달됐을 경우 서로 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