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영의 무기 인사이드] '세계 최강 공격원잠' 도쿄올림픽 중 깜짝 日 방문

입력 2021. 8. 7. 13: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 태평양 함대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통해, 미 해군 공격원잠인 코네티컷함이 미 제7함대를 지원하기 위해 7월 31일 일본 요코스카에 입항했다고 밝혔다.

코네티컷함은 미 해군 공격원잠 가운데 최강 성능을 자랑하는 시울프급(Seawolf-class)의 2번함으로 이례적으로 도쿄올림픽 기간 중 일본을 방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공격원잠계의 F-22 전투기로 불리는 시울프급은 고속 저소음이라는 수중 스텔스 개념을 가지고 만들어졌다. 사진=미 해군

지난 2일(현지시간) 미 태평양 함대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통해, 미 해군 공격원잠인 코네티컷함이 미 제7함대를 지원하기 위해 7월 31일 일본 요코스카에 입항했다고 밝혔다. 코네티컷함은 미 해군 공격원잠 가운데 최강 성능을 자랑하는 시울프급(Seawolf-class)의 2번함으로 이례적으로 도쿄올림픽 기간 중 일본을 방문했다.

요코스카는 올림픽 주경기장이 위치한 도쿄와 한 시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 제7함대의 핵심기지로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의 모항이다. 시울프급은 미 해군이 운용중인 공격원잠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며 소음이 적은 원자력 추진 잠수함으로 알려져 있다. 시울프급은 소련의 최신예 전략원잠과 공격원잠을 공격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다. 하지만 막대한 건조비용으로 인해 단 세 척만 건조되었다. 이 때문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비싼 잠수함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코네티컷함은 미 해군 공격원잠 가운데 최강 성능을 자랑하는 시울프급의 2번함으로 이례적으로 도쿄올림픽 기간 중 일본을 방문했다. 사진=미 해군

공격원잠계의 F-22 전투기로 불리는 시울프급은 고속 저소음이라는 수중 스텔스 개념을 가지고 만들어졌다. 일반적으로 원자력 잠수함은 디젤-전기 추진 잠수함에 비해 정숙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고속으로 원자력 잠수함이 항해할 때, 원자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엄청나서 은밀성이 떨어진다. 반면 시울프급은 침묵 속도로 알려진 20노트로 항해할 때, 다른 공격원잠들에 비해 절반 정도의 소음만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전해진다. 스크루 추진기가 아닌 펌프제트 추진기를 채택해 최고속력이라고 할 수 있는 35노트 즉 시속 약 65㎞ 속도에서도 디젤-전기 추진 잠수함과 비슷한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놀라운 정숙성으로 인해 시울프급에는 ‘바다의 암살자’라는 별칭이 붙게 된다. 이밖에 시울프급은 HY-100 고장력강을 사용했으며, 독특한 내구설계 덕분에 최대잠항심도가 600m에 이른다. 시울프급은 잠수함 전투 체계를 일괄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통합처리체계가 적용되었다. 적 잠수함을 탐지하는 소나 역시 선측배열소나를 장착해, 전 방위에서 음영구역 없이 적 잠수함을 포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때문에 적 잠수함을 먼저 발견하고 신속하고 선제적인 공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울프급 공격원잠의 마지막함인 지미 카터의 건조에는 4조 2265여억원의 비용이 들었다. 사진=미 해군

이밖에 시울프급은 기존 미 해군 공격원잠보다 2배 이상 늘어난 8기의 어뢰발사관을 장착했다. 또한 적 함정이나 잠수함을 은밀하게 공격하기 위해 회전식 터빈펌프를 사용한 수압식 어뢰 발사관을 사용한다. 시울프급은 미소간의 군비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시기에 건조된 잠수함으로, 최첨단 기술이 집약되면서 상상을 초월한 건조비용이 들어간다. 1번함인 시울프함은 25억 달러(2조 8855여억원)가 들었다. 3번함인 지미 카터함은 원격 무인 잠수정과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을 운용하기 위해, 다목적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었다.

이 때문에 길이가 33m 정도 늘어나게 된다. 또한 신형 장비들도 새롭게 탑재되어 건조비용이 무려 37억 달러(4조 2265여억원)에 달했다. 이밖에 시울프급이 소속된 부대도 매우 특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울프급 세 척이 소속된 미 해군 잠수함 부대는 제5잠수함개발전대(DEVRON 5)로 공격원잠 외에 무인잠수정도 운용하고 있으며 비밀스러운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대영 군사평론가 kodefkim@naver.com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