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 위한 환기지침 소극적" 전문가들 한숨

문보경 2021. 8. 8.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예방에 실내 환기가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관련 규정 강화에는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은 환기와 같은 현실적인 예방책을 두고 사적모임 인원 제한으로만 접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에도 다중이용시설 환기 지침은 '일 3회 이상 환기'를 규정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발발 시점부터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환기 관련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예방에 실내 환기가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관련 규정 강화에는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은 환기와 같은 현실적인 예방책을 두고 사적모임 인원 제한으로만 접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에도 다중이용시설 환기 지침은 '일 3회 이상 환기'를 규정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발발 시점부터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환기 관련 방침이다. 코로나19가 4차 대유행에 이르기까지 감염 정도가 완화·심화되기를 반복하고 있지만 환기 방침은 그대로다.

지난해 국내외에서 바이러스를 포함한 에어로졸 확산과 환기와 상관관계에 대한 실험이 곳곳에서 이뤄지면서 환기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해 네이처지에서는 밀폐·밀집·밀접 공간에서는 공개된 공간에 비해 감염 가능성이 18.3배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실렸다. 베트남에서는 SARS가 확산될 당시 음압병동이 없는 열악한 상황에서 창문을 개방함으로써 의료진 감염없이 치료에 성공했다는 사례도 알려졌다.

국내 기관들도 환기 관련 실험을 진행해 효과를 확인했지만, 방역 지침에 반영되지 않았다. 대한설비공학회는 국토교통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 등에 창면 30% 이상 개방이나 환기시설 설치를 권고한 바 있다. 환기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창문 30% 이상을 개방하고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에는 창을 최소한 15% 개방해 상시 환기를 실시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에너지 낭비에 대한 비판으로 지난해 학교에서도 상시 창문 개방은 추진되지 못했다. 공학회는 실험을 통해 증가되는 에너지 소비가 10%도 안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창 15% 개방시에는 냉방에너지 8.8%, 30% 개방시에는 15.5%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환기와 비말 제거율에 대해서는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지난해 실험을 진행한 바 있다. 중고등학교 교실 크기 공간에서 실내 공기를 시간당 12회 바꿔주는 속도로 환기를 하면, 공기 중에 통상 10분 전후로 머무는 비말 88%가 제거됨을 확인했다. 기존에 교육부에서 정한 시간당 환기 횟수 2.9회보다 4배 정도로 환기를 해줄 필요가 있다는 결과였다.

이같은 전문가들 지적에 국토교통부는 열회수 환기시설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 환기 강화에 나섰지만, 새로운 건축물 정도에 해당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개정된 기계설비법 시행으로 올해 6월부터 환기 시설에 대해 유지관리자 배치가 의무화됐다”면서도 “설비 성능에 대해서는 관리하지만 가정과 사무실, 상점에서 얼마나 자주 환기하라는 것을 정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홍희기 경희대 교수는 “다중이용시설 감염이 심각하게 우려되지만 지난 1년 반동안 환기 지침은 변한 게 없다”며 “야외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규제할 것이 아니라 가장 위험한 실내 비말을 제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