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투아니아가 EU 내 최대 반중 국가로 부상한 이유

최서윤 기자 입력 2021. 8. 11. 16: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정부가 리투아니아 주재 대사를 소환해 지역 긴장이 높아진 가운데, 리투아니아 내부에서는 중국과의 갈등 상황을 이어갈지 말지를 두고 고심이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10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날 열린 리투아니아 의회 임시 본회의에서는 중국 관련 대응 문제가 논의됐다.

중국은 지난 10일 리투아니아의 조치에 항의해 주리투아니아 대사를 불러들이면서, 리투아니아 측에도 주중 대사를 '맞불' 소환하라고 으름장을 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佛·獨과 다른 中의 이중잣대에 발끈.."2등 시민 아냐"
대사 소환에 '맞불' 조치하면 '진짜 외교전'
중국 주재 리투아니아 대사관의 2021년 8월 10일 모습. © AFP=뉴스1 © News1 최서윤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중국 정부가 리투아니아 주재 대사를 소환해 지역 긴장이 높아진 가운데, 리투아니아 내부에서는 중국과의 갈등 상황을 이어갈지 말지를 두고 고심이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10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날 열린 리투아니아 의회 임시 본회의에서는 중국 관련 대응 문제가 논의됐다. 원래 회의는 벨라루스와의 국경 지역 이민자 문제를 다루기 위해 소집됐지만, 중국과의 갈등은 미룰 수 없는 현안이 된 분위기다.

◇중·동유럽 '17+1' 탈퇴하고 대립각 세워 리투아니아는 올해 들어 유럽연합(EU)내 최대 반중 국가로 부상했다. 중국이 중앙·동유럽 17개국과 조직한 경제협력체인 '17+1'을 탈퇴하는가 하면, 대만이 백신 부족을 호소하자 먼저 손을 내밀어 백신을 공급하기도 했다.

나아가 리투아니아는 올 가을 대만에 무역대표부 사무실을 개소하겠다고 발표, '하나의 중국' 원칙을 표방한 중국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EU 다른 국가들처럼 수도 '타이베이' 대표부가 아닌, '대만' 국명을 사용하겠다고 해 중국의 '심기'를 자극했다.

중국은 지난 10일 리투아니아의 조치에 항의해 주리투아니아 대사를 불러들이면서, 리투아니아 측에도 주중 대사를 '맞불' 소환하라고 으름장을 놨다. 이에 응하면 진짜 외교전이 되는 셈이다.

일부 의원들은 현재의 강경 대응 방침을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표적인 반중 인사인 야권 사회민주당 도빌레 사칼리엔 의원은 "우리는 반세기 이어진 공산주의 체제에서도 살아남았다. 구소련에서 독립을 선언한 최초의 공화국"이라며 "우리는 서구 독립국가이고, 중국이든 벨라루스든 러시아든 (우리에게) 지시를 내리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 주미 대사이자 현재 의회 외교위원장을 맡고 있는 지기만타스 파빌리오니스 집권 조국연합-기독민주당 의원은 "우리 리투아니아는 통상 상호적 조치를 취하는 만큼 우리도 주중 대사를 소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빌리오니스 의원은 "중국이 이중잣대를 적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랑 똑같은 권리를 갖고 있다. 그들은 대만과 경제관계를 강화한 뒤 중국에 존중을 구할 뿐"이라며 "우리도 같아야지 2등 시민 대우를 받을 순 없다"고 했다.

반론도 있다. 야권 농민녹색연합 소속 지에드리우스 서플리스 의원은 "대만의 상황은 보다 외교적으로 다뤄질 수 있었고, 굳이 '타이베이 사무소'가 아닌 '대만 사무소'란 명칭을 사용할 필요는 없었다"면서 "중국과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경엔 "실익 없다…美에 붙자" 계산도

리투아니아 인근 라트비아의 리가스트라딘스대 중국연구센터소장 우나알렉산드라 베르지나세렌코바는 리투아니아의 행보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의 연합 구축 노력 차원으로 해석했다.

실제로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리투아니아 사안과 관련해 "유럽 파트너와 동맹국이 대만과 상호 유익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중국의 강업적 행동에 저항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실익을 찾지 못한 탓이라는 분석도 있다.

베르지나세렌코바 소장은 "일부 유럽 대국들은 (미·중 사이에서) 가치(인권, 민주주의 등)와 실용(경제적 이익)이라는 두 의자에 앉으려고 한다"면서 "그러나 리투아니아는 이들 국가와 달리 중국에게서 잃을 게 별로 없다"고 말했다.

리투아니아는 중국과의 무역·투자 증가를 기대하고 17+1 협력체에 가입했는데, 오히려 무역 적자만 봤다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리투아니아의 대중국 무역 적자는 8억2070만달러(약 9400억 원)로, 전년보다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ab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