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독자개발 '누리호' 드디어 쏜다..'10월 21일' 1차발사 카운트다운

한고은 기자 2021. 8. 12.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허가가 떨어졌다.

오는 10월 21일 1차 발사를 목표로 한 발사체 비행모델 조립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정부는 지난 3월 누리호 개발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발사허가를 신청함에 따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발사허가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를 진행해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20회 국가우주위원회 개최 최종 발사 승인
(고흥=뉴스1) 성동훈 기자 = 1일 오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신규 구축된 제2발사대의 인증시험을 위해 누리호 인증모델이 발사대에 기립하고 있다. 발사대 인증시험은 인증모델 추진제 충전 및 배출 등 전체 발사 운용 절차를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레이어 합성) 2020.6.1/뉴스1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허가가 떨어졌다. 오는 10월 21일 1차 발사를 목표로 한 발사체 비행모델 조립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실제 발사에 성공하면 세계에서 7번째로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로 보낼 수 있는 독자적인 우주수송 능력을 갖춘 국가가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주재로 제20회 국가우주위원회를 열고 누리호의 발사 허가를 최종 승인했다.

정부는 지난 3월 누리호 개발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발사허가를 신청함에 따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발사허가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를 진행해왔다. 발사허가심사위원회는 △우주발사체 사용목적 △발사 안전 관리 △피해보상 등 기준에 따라 발사허가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1차 발사 10월 21일 예정…성능 시험 진행 후 9월말 발사날짜 최종 확정
항우연은 누리호 1·2차 발사예정일로 각각 올해 10월 21일, 내년 5월 19일을 신청했다. 기상 등의 사유로 발사일을 변경해야 할 상황에 대비해 발사예정일로부터 일주일씩의 발사예비기간을 설정했다. 1차 발사 때는 1.5톤의 더미위성(모형위성)을, 2차 발사 때는 0.2톤의 성능검증위성과 1.3톤의 더미위성을 싣고 발사된다.

정부는 이달 말 실시하는 'WDR'(Wet Dress Rehearsal)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달 말 열리는 발사관리위원회에서 누리호 1차 발사가능일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WDR 시험은 영하 183도의 산화제 충전·배출 작업을 수행하며, 극저온 환경에서 발사체 구성품과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단계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기능이 검증된 부품들을 쓰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완전히 조립됐을 때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며 "단순한 부품 교체 문제라면 발사일정에 영향은 없을 것이고, 혹시라도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생기면 약간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75톤급 액체엔진 4기를 묶은 1단부와 75톤급 액체엔진 1기로 이뤄진 2단부, 7톤급 액체엔진의 3단부로 구성된 누리호는 현재 실제 발사 때 사용되는 비행모델 최종 조립 단계에 접어들었다. 정부는 엔진 각 단과 발사대 인증시험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10월 발사를 위한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누리호 개발사업은 2010년 시작돼 올해까지 1조9572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누리호는 2010년부터 많은 연구자들과 산업체 관계자들이 땀 흘리며 개발해온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우주발사체로 국내 우주개발 역사에 한 획을 그을 것"이라며 "연구자들이 차분한 마음으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연구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폭염에 보일러?…3살 딸 방치한 엄마 "아기 몸에 벌레 나와"김용건, 39세 연하 여친과 화해 "아이 내 호적에 올리겠다""남초 활동해?" "너 페미야?"…안산 때문에 헤어진 커플"하겐다즈 아이스크림 먹다가 '바삭'…뱉어보니 벌레"'결혼' 윤계상, 예비 신부 '차혜영' 누구?…"5살 연하 CEO"
한고은 기자 doremi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