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송합니다"..예비부부 속태우는 '49명 제한 결혼식'

이윤희 2021. 8. 17. 14:3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거리두기 4단계 6주째…예식장 49명만 허용
'하객 적으면 어쩌나' 옛말…3단계 동일 규제
종교시설은 99명, 콘서트는 2000명까지 허용
"결혼 장려할 생각 있긴 하냐…결송합니다"
보증인원 감축 어려워 경제적 손실도 발생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6주째 지속되면서 혼례를 앞둔 예비부부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현재 수도권 등에서는 결혼식 참여 인원이 49명으로 제한되고 있어, "결혼해서 죄송하다"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높다. 콘서트나 종교시설 등과 비교해 형평성에 문제가 크다는 지적도 터져나온다.

17일 방역당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12일부터 수도권에 거리두기 최고 단계인 4단계를 시행했고, 두 차례 연장 결정을 통해 오는 22일까지 적용 중이다.

거리두기 4단계에서 예식장은 홀 규모와 관계없이 49인의 하객만 입장이 가능하다.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은 일생일대의 이벤트를 앞두고도 웃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혹여나 하객이 적으면 어쩌냐는 고민은 옛말이 됐다. 이제는 누굴 부르지 말아야할지, 혹여나 하객이 더 많이 오면 어쩌나 고민해야하는 입장이 된 셈이다.

정부는 4단계 시행 당초 친족만 참여할 수 있다는 조건을 붙였으나, 반발이 터져나오자 친족과 관계없이 49명이 참여할 수 있다고 수칙을 변경했다. 예비부부들 입장에서는 이마저도 불만스럽기는 매한가지다.

당장 상황이 개선될 희망도 보이지 않는다. 정부가 이르면 내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하할 가능성이 있지만, 3단계에서도 결혼식 하객은 똑같이 49명으로 제한된다.

이 때문에 예비부부들을 중심으로 "결송합니다"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이 시국에 결혼해서 죄송하다는 의미로, 축복을 기대하기보다는 눈치를 봐야하는 예비부부들의 상황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단어다.

예비부부 사이에서는 "왜 우리한테만 그러느냐"는 불만이 높다. 예식장 외 다른 시설들에 비해 규제가 과도하다는 취지다.

방역당국은 이달초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인원제한 등을 소폭 조정했지만, 결혼식장 참석 규모는 그대로 유지했다. 반면 종교시설은 최대 99명까지, 콘서트장은 최대 2000명까지 허용하면서 형평성이 없다는 불만이 높다.

9월초 예식을 앞둔 A(33)씨는 "콘서트장에서 결혼하면 2000명이 와도 되고, 교회에서 결혼하면 99명이 참석해도 되는 것이냐"며 "왜 결혼식장을 상대로만 이러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10월 결혼을 앞둔 30대 신랑 B씨도 "찬송가를 부르며 기도하는 종교시설은 99명까지 되고, 꺅꺅 소리지르는 공연장은 2000명까지 문제가 없는데, 신랑신부를 조용히 축복하는 예식은 49명이라 형평성에 문제가 큰 것 같다"며 "상업적 활동에 비해 개인은 억누르기가 쉽다고 생각하는 행정 편의적 발생이 아닌가 의심된다. 결혼과 출산을 장려할 생각이 있긴 한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일각의 문제만도 아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나 서울시의 시민제안 게시판에도 관련 의견이 꾸준히 개진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결송합니다라는 단어를 아시나요'라는 청와대 청원이 제기됐다. 글쓴이는 다른 시설에 비해 과도한 결혼식장 규제를 지적하면서 정부가 형평성있는 인원제한과 결혼 관련 분쟁 해소책을 제시해달라고 했다.

실제 49인 규제에 직면한 예비부부들은 제한된 사람만 불러야한다는 점 외에도 실질적인 경제적 손실에 직면해 있다.

서울의 한 예식장을 예약한 A씨는 당초 참석 보증인원을 250명으로 잡았다. 4단계 조치가 시행되면서 실질적인 참석 가능 인원은 줄었지만, 예식장 측에서는 보증인원을 40%만(100명) 줄여줬다.

결과적으로 결혼식은 49명만 볼수 있지만, 식대는 150명 분을 지불해야하는 상황이 됐다. 식대를 약 5만원으로 계산하면, 500만원을 허공에 날리는 상황이 된 셈이다. 일절 보증인원 감축을 해주지 않는 예식장도 상당수라고 한다.

A씨는 "선물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그러려면 결혼식도 보지말고 돈만 내고 가라고 얘기해야한다. 결혼해서 죄송한 것의 끝판왕"이라며 "결혼식장도 죽지 않으려고 그러는 것 같은데, 정부가 새출발하는 신혼부부들에게 부담을 모두 전가하는 구조를 만든 것 같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