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곧 정리한다는 이준석 발언 대상은 윤석열" (긴급 기자회견)

박서경 2021. 8. 18. 09: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금방 정리된다고 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문제가 된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의 통화 녹취록을 어젯밤 공개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원 전 지사는 잠시 뒤 긴급 기자회견을 엽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원희룡 / 전 제주도지사]

국민 앞에 당이 갈등하는 모습을 보여 마음이 너무나 무겁습니다. 그러나 당대표의 비상식적이고 위선적인 행태를 타개하지 않고는 공정한 경선도, 정권교체도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절박한 판단에 따라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파문이 확산되고 제가 긴급 기자회견을 공지하자 어젯밤에 통화한 녹취록을 일부 공개했습니다.

저와 통화한 것을 녹음했기 때문에 녹취록이 있는 것이겠죠. 당대표가 경선 후보와의 통화를 녹음하는 것이 정치 도의상 옳으냐, 그르냐는 논하지 않겠습니다.

아마도 국민들이 판단하시리라 믿습니다. 제 기억과 양심을 걸고 분명히 다시 말씀드립니다. 곧 정리한다는 이준석 대표의 발언 대상은 윤석열 후보입니다. 이 대표의 발언에서 입당하면서 세게 얘기하는 저쪽 운운, 여기에서 지적하는 것이 윤석열 총장이 아니면 누구겠습니까?

곧 정리된다는 이야기 바로 앞에는 저희라고 여의도연구원 내부조사 안 하겠습니까. 윤석열 지지가 떨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당연히 들어있죠, 거기에 의미가. 그리고는 저거저거 곧 정리됩니다라고 얘기를 합니다.

이어서 원희룡의 지지율이 오르고 있다는 것을 거론하면서 지사님, 오르고 계십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지금 문제의 통화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여의도연구원 여론조사를 보면 윤석열이 지지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곧 정리될 것이고 원희룡은 오르고 있어서 축하한다는 덕담까지 한 것입니다.

이 내용을 어떻게 갈등 상황이 정리된다라는 의미로 볼 수 있겠으며 대화하면서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이준석 대표는 지난번 윤석열 후보와의 전화통화 녹음 파문에서 말을 바꾸는 위선적인 모습을 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에도 부분 녹취록, 정확하지도 않은 인공지능 녹취록을 일부만 풀어서 교묘하게 그 뉘앙스를 비틀어 왜곡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이 대표가 작성한 녹취록이 아니라 이 대표가 갖고 있는 녹음파일 공개하십시오. 그것도 전체를 공개하십시오. 전체 녹음파일을 확인하면 그 속에 있는 대화의 흐름, 말이 이어지고 끊기는 맥락, 거기에 담겨 있는 어감과 감정, 다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전체 녹음파일을 확인하면 곧 정리된다는 정리 대상이 다른 사람인지 윤석열 후보인지, 그 정리되는 대상이 갈등 상황인지, 윤석열 후보인지 누구나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지난번 윤석열 후보와의 통화에서 녹음파일이 있네, 없네 하는 식으로 이번 문제를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은 이준석 대표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저는 내부 분란을 더 이상 키워서는 안 된다는 우려와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책무감 사이에서 정말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어떤 것이 당과 정권교체를 위한 것인지 너무나 괴로움 속에서 고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대표와 제가 분명한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습니다.

YTN 박서경 (psk@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