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테크 플러스] "플라스틱 완전 재활용 길 찾았다..지속가능 문제 해결 기대"

이주영 2021. 8. 18. 10: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구팀이 폐플라스틱을 원료물질로 분해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플라스틱을 개발, 심각한 토양·해양 오염원인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실마리를 마련했다.

그동안 폐플라스틱을 수거해 재활용하거나 환경친화적인 생분해성 고분자를 개발하는 등 오염을 줄이는 방법이 연구돼 왔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고분자 원료가 대부분 석유·석탄 등에서 나온다는 점에서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구팀 "사용 후 원료물질로 분해·재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개발"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미국 연구팀이 폐플라스틱을 원료물질로 분해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플라스틱을 개발, 심각한 토양·해양 오염원인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실마리를 마련했다.

미국 애크런대 고분자과학대학 왕쥔펑 교수팀은 18일 과학저널 '네이처 화학'(Nature Chemistry)에서 고분자(polymer) 원료 성분인 단량체(monomer)로 다시 분해할 수 있는 고분자를 개발, 플라스틱의 화학적 재활용 가능성을 열었다고 밝혔다.

[Nature Chemistry 논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고분자는 분자량이 보통 1만 이상인 화합물로 섬유·고무·플라스틱 등이 모두 합성고분자다. 고분자는 생활용품에서 전자·자동차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만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어서 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토양·해양 오염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한다.

그동안 폐플라스틱을 수거해 재활용하거나 환경친화적인 생분해성 고분자를 개발하는 등 오염을 줄이는 방법이 연구돼 왔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고분자 원료가 대부분 석유·석탄 등에서 나온다는 점에서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고 있다.

플라스틱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료 자체를 재사용할 수 있는 고분자로 개발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기존 플라스틱의 우수한 열 안정성과 고성능의 기계적 특성을 보이는 재활용 고분자는 개발되지 않고 있다.

왕 교수는 "우리는 고분자를 원료물질인 단량체로 분해해 화학적으로 재활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며 "폐플라스틱에서 단량체를 회수해 플라스틱 생산에 재활용할 수 있다면 천연자원 보존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폐플라스틱이 자연에 축적되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화학적으로 재활용 가능한 고분자를 설계하기 위해 컴퓨터 계산을 통해 이론적으로 이에 적합한 단량체를 찾아낸 다음, 실제로 이 단량체를 만들고 이를 원료로 열 안정성과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고분자를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이들은 탄소 원자 8개가 고리를 이루는 화합물인 1,5-사이클로옥텐(1,5-cyclooctene)과 트랜스 부탄(trans-butane)을 이용해 단량체인 'tCBCO'(trans-cyclobutane-fused cyclooctene)를 만들고 이를 중합 반응을 통해 고분자로 합성했다.

고분자 사슬 내 고리형태의 사이클로부탄이 고분자에 다양한 물리 화학적 특성을 부여하고 사용 후 플라스틱이 원료물질로 분해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사이클로부탄을 다른 물질로 바꿔 고분자의 물성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실험 결과 이 고분자는 370℃의 고온에서도 분해되지 않고 견딜 만큼 열 안정성이 우수하고, 클로로포름 같은 용매를 사용하면 90% 이상이 원료물질로 분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왕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화학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고분자는 열 안정성이 뛰어나고 강력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고무와 플라스틱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며 "현재 사용되는 고분자를 대체할 매력적인 후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citech@yna.co.kr

☞ 카불 이륙 美군용기 랜딩기어서 시신이…탈출사투 시민 가능성
☞ 벤츠만 100대…천안 아파트주차장 화재, 대형 보험사고로
☞ '수심 7m 탈출' 훈련하던 20대 해군 장교 심정지로 숨져
☞ 울면서 엄마 폭행 말리는 6세 여아까지 때린 20대
☞ 보란 듯이 계정폭파…엑소 크리스 성추문 불똥 튄 곳은
☞ 새벽에 저수지서 오리보트 타다가 그만…10대 고교생 익사
☞ '타짜' 조승우 엄마 배우 김민경 별세…항년 61세
☞ "이별의 시간이"…폐암 말기 개그맨 김철민 침묵의 라이브방송
☞ '007' 대니얼 크레이그 "1천800억원 재산 상속은 무척 싫다"
☞ 허경영, 행주산성서 대선출마 선언…1인당 1억원 공약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