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겨레

공정위 '내 상조 찾아줘\' 시스템 구축..해약 환급금 확인 쉽게

김영배 입력 2021. 08. 20. 11:56

기사 도구 모음

공정거래위원회는 상조 상품 해약 때 예상 환급금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내 상조 찾아줘' 시스템(www.mysangjo.or.kr)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소비자가 상조 상품에 가입한 뒤 해약할 경우 상조업체는 '선불식 할부계약의 해제에 따른 해약환급금 산정기준 고시'에서 정하는 금액 이상을 환급해야 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내 상조 찾아줘’ 누리집 갈무리

공정거래위원회는 상조 상품 해약 때 예상 환급금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내 상조 찾아줘’ 시스템(www.mysangjo.or.kr)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소비자가 상조 상품에 가입한 뒤 해약할 경우 상조업체는 ‘선불식 할부계약의 해제에 따른 해약환급금 산정기준 고시’에서 정하는 금액 이상을 환급해야 한다. 하지만 산식이 이해하기 어렵게 돼 있어 해약환급금을 기준보다 적게 받는 피해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고 공정위는 전했다.

한국소비자원의 상조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접수 건수 중 해약환급금 관련 사례의 비중이 절반을 웃돈다. 지난해 상조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접수 171건 중 57.3%(98건)가 해약환급금 관련 사례였다. 올해 상반기에도 그 비중이 58.6%(70건 중 41건)에 이르렀다.

해약환급금을 확인하려면 ‘내 상조 찾아줘’ 플랫폼에 접속한 뒤 ‘커뮤니티’ 탭의 ‘해약환급금 계산기’를 클릭하고, ‘일반 상조상품‘, ‘기타 상조상품’ 중 가입한 상품의 종류를 선택하면 된다. 가입한 상품의 1회 납입금, 만기 납입횟수, 현재 납입횟수를 입력한 뒤 ‘예상 해약환급금 산출’ 버튼을 클릭하면 환급금이 산출돼 표시된다. 여기서 일반 상조상품은 1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대금을 월별로 나눠(균분) 납입하는 상품이며, 기타 상조상품은 그 외 모든 상조상품을 말한다.

해약환급금 산출 뒤 과소 지급인 것으로 의심되면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연계돼 있는 공정위 신고 페이지에 접속해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