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IAEA,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성 검증 착수키로

도쿄/최은경 특파원 2021. 8. 21. 03: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 의해 수정되어 본문과 댓글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IAEA에 ‘안전 보장’ 받고 반대 여론 잠재우기 의도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사 건물. /AP 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일본 정부가 오는 9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출 안전성 검증에 본격 착수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0일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이 전날 오스트리아 빈 IAEA 본부에서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IAEA에서 안전성을 보증받은 뒤 한국·중국 등 인접국과 일본 내 반대 여론 해소에 나설 것으로 현지 언론들은 전망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는 다음 달부터 IAEA 원자력안전국 간부들과 오염수 안전성 감시 및 검증 관련한 협의를 시작한다. 연내 IAEA 전문가들의 일본 방문을 전제로 그 전에 상세한 검증 기간이나 방법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 저장 용기에 담아 보관하던 방사성 오염수를 오는 2023년부터 30년에 걸쳐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빗물 유입 등으로 발생한 오염수가 10년 넘게 쌓이면서 저장 공간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 설비(ALPS)’라는 정화 설비를 통해 강한 방사성 물질 대부분을 처리하고, 화학적으로 제거할 수 없는 삼중수소 등은 세계보건기구 식수 기준치의 7분의 1정도까지 떨어뜨려 방류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국·중국 등 인접 국가는 물론 후쿠시마 지역 어민회 등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지역 수산업계가 지난 4월 30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결정에 반대해 어선 등 선박 40여 척을 동원해 해상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이에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오염수 안전성을 엄밀히 검증하겠다며 IAEA 협력을 요청했고, IAEA는 11국 원자력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검증단을 꾸렸다. 한국에선 김홍석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일본 정부와 IAEA 공동 검증의 핵심은 핵심은 정화 설비와 희석을 거친 오염수에서 기준치 아래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또 오염수를 해수로 희석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오염수 방출이 사람이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주요 검증 대상이다. 일본 정부가 수십 년에 걸친 오염수 장기 방류를 계획한 만큼, IAEA의 검증 작업 역시 장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