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건방지게" 박범계 "건방지게가 뭐냐"..언론법 설전

한영혜 2021. 8. 24. 20: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국민의힘 의원들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이 고성이 오갔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 장관이 과거 ‘정윤회 문건유출 사건’ 당시 대책팀장이었던 것을 거론하며 “언론을 지원하겠다며 피해 신고센터까지 만들 정도이던 민주당이 자신들을 향한 비판이 정당하지 않다면 해명하면 되지 않느냐”고 물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오른쪽)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설전을 하고 있다. 뉴스1


그러자 박 장관은 “지금과 당시가 다르다는 것을 법사위원장이던 권 의원은 너무 잘 알지 않느냐”며 “그때 그 뉴스는 가짜뉴스가 아니다. 당시 적절한 대책을 세웠다면 국정농단을 막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권 의원이 “장관이 지금 날 질책하는 것이냐. 대체 어디서 훈수냐. 가만히 있으라”며 “묻지도 않은 걸 건방지게 답변하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장관도 “건방지게가 뭐냐”며 “훈계하지 않았다”고 고성을 질렀다.

이를 지켜보던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박 장관에게 “매번 상임위 할 때마다 답변 태도가 너무 오만하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 장관은 “한 나라의 국무위원이 ‘건방지게’ 이런 말을 듣고 그러면 뭘 어떻게 하느냐”며 “윤 의원이 모르시는 저와 권 의원 간의 역사성이라는 게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언론중재법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 후 안전장치라고밖에 해석이 안 된다”며 “고위공직자는 손해배상 청구를 못하게 했다고 생색을 내지만, 퇴직하면 금방 할 수 있다. 문 대통령도 퇴임하고 나면 즉시 ‘언론 재갈법’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도 박 장관은 “문 대통령의 퇴임 후 안전장치라는 건 과도한 상상”이라며 “아무리 생각은 자유라지만 그렇게 인과관계를 확장시키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언론의 자유는 대단히 중요하고 아주 근본적인 기본권이지만 책임을 수반해야 한다”며 “악의적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대책이 세워져야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도 문 대통령이 한국기자협회 창립 57주년 기념식에서 “언론 자유는 민주주의의 기둥”이라고 말한 사실을 거론하며 “이렇게 이야기하며 ‘언론 재갈법’에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 것, 전형적인 유체이탈”이라고 비판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