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힘 부동산 의혹' 더 있다..가족 법인 명의는 조사서 빠져

전다빈 기자 입력 2021. 8. 25. 19:51 수정 2021. 8. 25. 20: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소식입니다. 의혹이 있는 12명의 의원들은 "권익위의 부실 조사"라고 반발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들여다봤더니, 이번 조사에서 빠진 의혹이 더 있었습니다. '토지보상법 위반 의혹'을 받는 강기윤 의원은 가족이 최대 주주로 있는 회사의 100억 원대 부동산 거래가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도 않았습니다. 권익위의 조사 결과 말고도 또 다른 투기 의혹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먼저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강기윤 의원 부인과 아들은 금속 가공 제조회사 '일진단조'의 공동 최대주주입니다.

이 회사는 2018년 약 100억 원을 들여 경남 진해항 부근 땅을 샀습니다.

부산진해경제특구 근처로 각종 호재가 있었습니다.

일진단조는 은행 대출 84억 원을 받고 당시 강 의원이 공동 대표이사였던 회사에서 29억 원을 빌렸습니다.

자기 돈 한 푼 안 들이고 100억 원대 땅을 산 겁니다.

강 의원 측은 공장을 지으려고 샀다고 했는데 정작 공장 건설은 불가능한 항만시설부지라는 게 JTBC 취재 결과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시세 차익을 노렸을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실제 이 땅 일부를 사고 팔아 차익을 남겼습니다.

강 의원 측은 "취득 비용과 이자, 세금 등을 빼면 실제 차익은 거의 없다"고 해명했지만 시민 단체 고발로 경찰 수사가 시작됐고, 지난 4월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는 관련 기업 압수수색도 했습니다.

하지만 권익위는 이런 내용은 조사조차 못했습니다.

개인이 아닌 법인 명의로 한 부동산 거래는 조사권조차 없었던 겁니다.

권익위 관계자는 "개인정보동의서를 받은 부분만 조사한 것"이라며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범위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JTBC가 국민의힘 의원들 재산 공개 내역을 모두 살펴본 결과, 10여 명이 본인 혹은 가족이 비상장 기업 주요 주주였습니다.

이들이 법인 이름으로 부동산을 보유하거나 거래 했을 경우에는 권익위가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김성달/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 : 법인 임원으로서나 주주로서 참여하면서 거기서 발생한 이득을 같이 가져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재산에 그런 것들이 포함된다면 얼마든지 그것도 조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허성운)

◆ 관련 리포트
[단독] 권익위 적발 의원들 이해충돌법안 '셀프 발의'도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358/NB12021358.html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