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갈등 여파에..일본인 80% "한국은 파트너 아닌 경쟁자"

류지복 2021. 8. 27. 22: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일 갈등이 지속하는 가운데 양국이 협력보다는 경쟁 관계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훨씬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령대별로 30대 이상에선 일본인의 80~89%, 한국인의 71~78%가 경쟁자라고 응답했지만, 18~29세 젊은 층의 경우 이 응답률이 일본인 69%, 한국인 62%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72%도 "일본은 경쟁자"..한미일 3국 국민 모두 중국에 경계심
경색된 한일 관계 [연합뉴스TV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한일 갈등이 지속하는 가운데 양국이 협력보다는 경쟁 관계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훨씬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비율은 일본에서 더 높았다.

미 여론조사 전문 싱크탱크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는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지원으로 지난 3~4월 한국, 미국, 일본 국민 1천명씩(미국인은 1천19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27일(현지시간) 공개했다.

한일 관계가 파트너인지, 경쟁자인지를 묻는 문항에서 일본인의 80%는 대체로 경쟁자라고 답했다. 한국인은 이 응답 비율이 72%였다.

연령대별로 30대 이상에선 일본인의 80~89%, 한국인의 71~78%가 경쟁자라고 응답했지만, 18~29세 젊은 층의 경우 이 응답률이 일본인 69%, 한국인 62%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양국이 협력 가능한 분야로는 한국인의 경우 동남아 개발 프로젝트 협력(62%)을 꼽은 이들이 많았지만, 일본인은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정보 공유가 73%로 가장 많았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군의 주둔에 대해서는 긍정적 반응이 훨씬 많았다.

역내 안정성을 높인다는 응답은 한국인 74%, 일본인 73%인 반면 안정성을 떨어뜨린다는 답변율은 한국이 27%, 일본인 18%에 불과했다.

미국과 중국의 관계에서 한미일 3국 국민의 80% 이상은 공히 중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나 세계의 지배력에서 미국을 대신할 의향을 갖고 있다는 응답률을 보였다.

3국 모두 중국과 경제적 유대가 강함에도 불구하고 다수인 60% 가량은 중국을 경제적 파트너보다는 위협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3분의 2 이상은 안보 면에서도 중국을 파트너보다는 위협이라고 응답했다.

국익의 중요한 위협을 묻는 항목에서 한국인의 경우 저출산(81%), 기후변화(76%)를 많이 꼽았고, 미국인은 정치 양극화(65%), 폭력적 극단주의(61%)가, 일본인은 전염병 대유행(64%), 중국 군사력(55%)이 상위에 올랐다.

동맹의 우선순위로는 한국인은 북한 비핵화(60%)와 경제성장 협력(60%)이 많았고, 미국인은 경제성장 협력(65%)과 민주주의 강화(57%), 일본인은 북한 비핵화(52%)와 국방(50%) 응답률이 높았다.

jbryoo@yna.co.kr

☞ 킥보드 타고 비비탄총 난사한 10대 2명 붙잡았지만…
☞ '마약 전과 2범' 에이미 국내서 또 마약 투약해 긴급체포
☞ 유명 성인물 배우의 몰락…성범죄로 300년 감옥살이 위기
☞ 900만원 동전으로 낸 민폐 손님…세는 직원 손가락 쥐났다
☞ '식빵 언니' 김연경, 진짜 빵 모델 됐다
☞ "물고기가 방에 들어왔어요" 수마가 할퀴고 간 자리엔…
☞ 돈뜯어내려 용의자 고문하다 살해 …태국 뒤흔든 '부패경찰'
☞ "감히…" 표승주가 김연경 은퇴 말릴 수 없었던 이유는
☞ 윤희숙, 울먹이며 부친 편지 공개…父 "못난 애비탓"
☞ 석달만에 선명한 식스팩…리즈 시절 인생샷 건지려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