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발찌 훼손' 살인범, 두달前 "외출제한 풀어달라"(종합)

김주환 2021. 8. 31.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훼손한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강모(56)씨가 두 달 전 보호관찰소에 '외출제한 조치를 풀어달라'고 요구했다가 거절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씨는 6월 1일 처음으로 외출제한 조치를 위반해 1주일 뒤인 6월 7일에 보호관찰소에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씨, 출소 후 2차례 걸쳐 야간 외출제한 명령 위반
도주 당일 체포영장 신청..檢 "긴급사안 아니니 내일 오라"
마이크 걷어찬 '전자발찌 훼손' 연쇄살인범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잇달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강모씨가 31일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던 중 질문을 하려는 취재진의 마이크를 발로 걷어차고 있다. 2021.8.31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훼손한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강모(56)씨가 두 달 전 보호관찰소에 '외출제한 조치를 풀어달라'고 요구했다가 거절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강씨는 지난 6월 말 서울동부보호관찰소를 직접 방문해 '사회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있으니, 외출제한 조치를 하루에서 이틀 정도 풀어 달라'고 요구했다.

강씨는 보호관찰관에게 '지인들과 저녁 자리를 갖다 혼자 일찍 들어가면 이상하게 볼 수 있다'는 취지의 말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5월 6일 출소한 강씨는 5년간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주거지 바깥으로 나올 수 없는 외출제한과 피해자 접근금지 조치 등을 준수사항으로 부과받았다.

보호관찰소 측은 강씨의 요구를 거절했다.

법무부는 "통상 외출제한 조치의 일시 해제는 집안에 중요한 경조사가 있거나 심야시간대 외출이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때"라며 "강씨가 구체적 사유를 밝히지 않았고, 보호관찰관과 신뢰관계가 형성되기 전이라 거절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실제로 강씨는 그동안 2차례에 걸쳐 야간 외출제한 명령을 위반했다. 강씨는 6월 1일 처음으로 외출제한 조치를 위반해 1주일 뒤인 6월 7일에 보호관찰소에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두 번째 외출제한 위반은 강씨가 자택에서 첫 번째 살인을 저지른 직후인 지난 27일 오전 0시 14분께다.

강씨는 20분 만인 0시 34분께 집으로 돌아갔고, 외출제한 위반을 감지한 보호관찰소로부터 전화가 걸려오자 "배가 아파 약을 사러 편의점에 잠깐 들렀다"고 둘러댔다.

CCTV에 포착된 전자발찌 살인범 (서울=연합뉴스)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잇달아 살해한 강모(56)씨의 모습이 서울시내 CCTV에 포착됐다. 그는 전자발찌를 지하철 8호선 몽촌토성역 인근에 버린 뒤 렌터카를 몰고 서울역 인근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강씨는 집에서 40대 여성을 살해한 뒤 송파구의 한 주차장에서 다른 5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2021.8.30 [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이에 현장에 출동하던 보호관찰소 범죄예방팀 직원들은 향후 위반 사실에 대해 소환조사할 예정이라고 통보한 뒤, 집 안을 확인하지 않은 채 다시 돌아갔다.

법무부는 야간에 외출금지 조지를 어겼더라도 바로 귀가했으면 추후에 조사하는 것이 통상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40대 여성 피해자의 시신이 당시 강씨의 집 안에 있었던 만큼, 적극 대응했더라면 추가 범행은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씨는 당일 오전 10시께 보호관찰소에 전화를 걸어 "외출제한 명령 위반을 선처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보호관찰소 측은 이를 거부하고 "30일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씨는 이어 오후 5시 31분께 노상에서 전자발찌를 끊고 달아났다.

경찰과 함께 강씨 검거에 나선 보호관찰소 측은 당일 오후 11시50분께 체포영장을 신청하고자 서울동부지검을 방문했으나 검찰로부터 '긴급한 사안이 아니니 다음날 오라'는 취지의 안내를 받고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보호관찰소 측은 다음 날인 28일 오전 9시20분께 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은 같은 날 오후 2시께 법원에 영장을 청구했다.

동부지검 관계자는 "당직 수사관이 급한 영장인지 검토한 후 '신청서를 두고 가거나 다음 날 오전 접수하라'고 안내했고, 다음날 오전에 신청을 받았다"며 "당직 검사는 법과 절차에 따라 영장을 청구했다"고 설명했다.

강씨는 29일 오전 3시께 두 번째 살인 범행을 저지르고, 체포영장이 발부되기 전에 송파경찰서에 찾아와 자수했다.

경찰은 강씨를 긴급체포하고 전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강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렸다.

전자감독시스템 현장점검 하는 박범계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7월 26일 서울 휘경동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를 방문해 전자감독시스템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jujuk@yna.co.kr

☞ 정규직 그만두고 쓰레기통 뒤져 매주 120만원 버는 여성
☞ '한복 대신 청바지' 90년생 무당 "신령님이 남친 바람 알려줘…"
☞ '방송인 재기한다더니…' 3번째 마약 범죄 에이미 구속 송치
☞ "중학생 딸 유사 강간한 촉법소년 엄벌을"…엄마의 호소
☞ 고양 아파트서 70대 노모와 아들 떨어져 숨져
☞ "날 친척오빠로 생각해"…경찰이 수사의뢰인에 부적절 발언
☞ 공주 금강서 실종 60대 시신 70여㎞ 물길 지나 서천서 발견
☞ 노마스크 함성·음주…코로나 폭증 일본서 수천명 음악축제
☞ '팀장과 쌍방폭행' 부하 공무원 징계 적법…"복종의무 위반"
☞ 야생 퓨마가 5살 아들을 '덥썩'…맨주먹으로 물리친 엄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