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들로 채워진 언론중재법 협의체..시작부터 신경전

이만수 2021. 9. 1. 19: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여야가 그동안 극한 대립을 보였던 언론중재법 논의를 위한 협의체에 참여할 의원들을 확정했습니다.

각 당에서 강경한 목소리를 내던 의원들로 선정됐는데, 시작부터 거친 신경전이 오가고 있습니다.

이만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벼랑 끝 대치까지 갔던 언론중재법안을 논의하기 위한 '8인 협의체'가 시동을 걸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일단 각 당을 대표할 의원들 명단을 확정 지었습니다.

민주당에서는 친문 강경파로 분류되는 김종민 의원, 언론중재법 개정을 주도해온 김용민 의원을 포함시켰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언론중재법안 반대 목소리를 강하게 내 온 최형두 의원과 법사위원인 전주혜 의원이 선정됐습니다.

다음 달 27일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마감 시한만 정해져 있어 내용을 두고는 여전히 동상이몽입니다.

민주당은 원점 재검토는 있을 수 없다고 맞서고 있고, 국민의힘은 고의중과실 추정 조항은 물론, 손실보상 규모와 열람차단청구권까지 모두 빼자고 주장합니다.

[한병도 /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법사위를 통과한 안이 있고, 또 야당에서도 준비한 안이 있기 때문에 원점으로 돌아가려는 건 존재하지 않는 것 같고요.]

[추경호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 이 법 논의과정에서 중점적으로 제기됐던 사항은 다 같이 논의하며 정리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야 협의체에 참여할 의원들 생각도 비슷합니다.

민주당은 언론개혁을 바라는 시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생각이 강하고, 국민의힘은 악법 중의 악법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야당은 이제 기본 입장이 없던 거로 하자 이런 건데 그것은 여당이나 언론개혁을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묵살하는 것이 되어서 또 민주주의 정신에 맞지를 않아요.]

[최형두 / 국민의힘 의원 : 우리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또 언론의 자유를 지키고, 그리하여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이 더 이상 망신당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야는 이와 함께 정기 국회 일정에도 합의했습니다.

정기국회는 오는 12월 9일까지 100일간 진행됩니다.

언론중재법은 물론 본격적인 대선정국과 맞물려 있어 어느 때 보다 뜨거운 공방이 예상됩니다.

YTN 이만수입니다.

YTN 이만수 (e-mansoo@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YTN 뉴스 영상 보고 치킨 먹자! 이벤트 응모하기 ▶

'와이즈맨' 방영 1주년 기념 경품 이벤트! 응모하기 ▶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