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尹 검찰 청탁고발 의혹' 진상조사 지시

김지환 2021. 9. 2. 18: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15 총선 직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범여권 정치인에 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오수 검찰총장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2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이날 "김 총장이 한 인터넷 언론사의 과 관련,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4·15 총선 직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범여권 정치인에 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오수 검찰총장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2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이날 “김 총장이 한 인터넷 언론사의 기사 내용과 관련,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언론사는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관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여권 인사들에 관한 고발장을 김웅 국회의원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해당 기사는 손 보호관이 김 의원에게 준 고발장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의 이름이 적시됐다는 내용이다. 혐의는 공직선거법 위반(방송·신문 등 부정이용)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이다.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들 또한 고발됐다는 점도 포함돼 있었다.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시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그 자료들은 당연히 당의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라며 “기사에서 청부고발이라고 주장하지만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공익제보를 마치 청부고발인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공익제보 자체를 위축시키는 것으로 심히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도 직후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국회는 중대범죄 의혹에 대해 법제사법위원회 소집과 대검 감찰부의 즉각적인 합동감찰을 요청해야 한다”라며 “검찰에 대한 국정감사도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사실이라면 명백한 정치공작"이라며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