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검찰 고발 사주?..與 총공세 속 당사자들 전면 부인

부장원 2021. 9. 2. 19: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을 통해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추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당사자들은 전면 부인하고 나섰지만, 여권에서는 윤 전 총장이 기획한 정치공작이라며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부장원 기자입니다.

[기자]

한 언론에서 공개한 범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장입니다.

작성 시점은 총선을 코앞에 둔 지난해 4월 무렵.

고발 대상에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후보를 포함해 언론 관계자 등 11명의 이름이 적혀있고, 고발인 칸은 비어 있습니다.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핵심 참모였던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만들어, 국민의힘의 전신인 옛 미래통합당에 넘겼다는 게 보도 내용입니다.

MBC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로 검찰개혁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자, 수세에 몰린 윤석열 검찰이 정치권에 형사 고발을 청탁했다는 겁니다.

당시 통합당 쪽 연결고리로 지목된 건 검찰 출신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입니다.

김 의원은 청부고발이라면 실제 고발이 이뤄졌어야 하는데, 당시 당 차원에서 관련 고발은 한 적 자체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문제의 문건을 받았다는 건 명확히 부인하지 않아 정치권 파장은 되려 확산하고 있습니다.

당장 여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고 지적했고,

이낙연 전 대표도 윤 전 총장 지시 없이 이런 일이 가능했겠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 검찰 조직 체계상 윤 총장의 지시나 묵인이 없이 독단적으로 행동했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윤석열 검찰의 그런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타락입니다.]

열린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검찰과 야당이 벌인 경악할 정치공작이라며, 당사자에 대한 감찰은 물론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을 요청했습니다.

[최강욱 / 열린민주당 대표 : 국회는 국정조사와 국정감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고 제도를 정비해야 합니다. 윤석열이 출석하여 증언하고 소명해야 합니다.]

윤 전 총장 측은, 여권의 공세에 직접 대응은 자제하면서도, 전혀 알지 못하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윤희석 / 윤석열 국민캠프 대변인 : 윤석열 후보는 전혀 모르는 일입니다. 저희는 그런 사실 자체가 없었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검찰권 남용은 물론 야권 유력 대선주자의 개입 여부를 두고 진상 규명 목소리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부장원입니다.

YTN 부장원 (boojw1@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YTN 뉴스 영상 보고 치킨 먹자! 이벤트 응모하기 ▶

'와이즈맨' 방영 1주년 기념 경품 이벤트! 응모하기 ▶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