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정치권 강타..윤 "전혀 모르는 사실"

2021. 9. 2. 20: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 총장 재직 당시 여권 정치인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했지만 여권이 총공세에 나선데다 검찰도 진상 조사에 착수해 파장이 커질 전망입니다. 이수아 기자입니다.

【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하 검사 A 씨를 통해 여권인사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4·15 총선 직전, 역시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A 검사가 찾아가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3명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겁니다.

윤 전 총장을 비판하던 인사를 수사하기 위한 '검찰권 사유화'라는 논란이 일었고 여권은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후보는 공수처 수사와 국정 조사를 촉구했고,

▶ 인터뷰 : 이낙연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윤석열 총장의 보복 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 사건이라 명명할 만합니다.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의혹의 당사자인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도 규탄했습니다.

▶ 인터뷰 : 최강욱 / 열린민주당 대표 - "법무부 장관에 대들었다가 물러난 것처럼 포장해 대권 사냥까지 나선 한 정치 검사의 민낯이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고김웅 의원 역시 당시 여러 경로로 제보 받은 내용을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을 뿐, 청부 고발은 아니였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 인터뷰 : 윤희석 / 윤석열 캠프 대변인 - "저흰 그런 사실 자체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검찰총장 재직 중 어느 누구에 대해서도 고발 사주한 바가 없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실제 고발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같은 당 대권 주자 홍준표 의원이 윤 전 총장 해명을 요구하고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검 감찰부에 진상 조사를 지시하는 등 파장은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수아입니다.

영상취재 : 안석준, 박준영 기자 영상편집 : 박찬규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