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권자 57% "스가 퇴진 당연"..차기총리 1위 고노

이세원 2021. 9. 5. 16: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사실상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일본 유권자가 차기 총리로 가장 선호하는 인물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 담당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교도통신이 4∼5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차기 총리로 어울리는 인물은 누구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31.9%는 고노를 선택했다.

작년 9월 16일 일본 99대 총리로 취임한 스가는 총재 임기 만료와 더불어 총리직에서 물러날 것이 확실시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위 이시바·3위 기시다..응답자 과반 '스가 방역 정책' 혹평
고개 숙인 스가 (도쿄 AFP=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3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열린 약식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여 인사하고 있다. 집권 자민당 총재인 그는 29일 예정된 총재 선거에 입후보하지 않기로 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사실상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일본 유권자가 차기 총리로 가장 선호하는 인물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 담당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교도통신이 4∼5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차기 총리로 어울리는 인물은 누구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31.9%는 고노를 선택했다.

2위는 26.6%의 선택을 받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이었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18.8%로 뒤를 이었다.

왼쪽부터 기시다 후미오, 이시바 시게루, 고노 다로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응답자의 56.7%는 스가 총리가 물러나겠다는 의향을 표명한 것에 대해 "퇴진은 당연하다"고 반응했으며 반대 의사를 표한 이들은 35.3%였다.

스가 총리가 취임 후 약 1년간 보여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관해 56.3%가 부정적으로 평가했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들은 40.4%였다.

자민당 총재 임기가 이달 30일 만료하는 스가 총리는 총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이달 3일 밝혔다.

의원 내각제를 택하고 있는 일본에서 다수당 총재가 되는 것은 총리가 되기 위한 사실상의 필요조건이다.

작년 9월 16일 일본 99대 총리로 취임한 스가는 총재 임기 만료와 더불어 총리직에서 물러날 것이 확실시된다.

sewonlee@yna.co.kr

☞ "즐겁게 살아야"…보아 오빠 권순욱 감독의 마지막 말
☞ 39살 여교사, 일대일 교습 빌미로 14살 남학생 성폭행
☞ 아직 몸은 남성인데…여탕 들어간 트랜스젠더 결국
☞ 잠시 자리 비운 사이…차량에 남겨진 4세 아동 창문에 껴 중상
☞ "중국인 아니다"…이연걸·유역비도 중국서 퇴출 위기
☞ '불화설' 모나코 샬린 공주, 남아공서 의식잃고 쓰러져…
☞ '여고시절' 부른 70년대 톱가수 이수미, 폐암 투병중 별세
☞ 철거건물 붕괴참사 유족 "SBS 영상 논란에 슬픔과 분노"
☞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이 곳, 수염 거부자는 가입 금지
☞ 독버섯 먹고 사망한 카불 탈출 꼬마 난민…6살 형도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