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BTS 이어 한국 연예인 팬클럽 21개 계정 무더기 정지

정지우 2021. 9. 6. 16: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가 방탄소년단(BTS) 중국 팬들에 이어 다른 한국 연예인 팬클럽 계정도 무더기로 정지 조치했다.

6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웨이보는 아이즈원 출신 장원영의 중국 팬클럽 계정을 포함한 21개에 대해 정지하고 문제가 된 내용은 삭제했다고 밝혔다.

이후 BTS 멤버 지민의 중국 팬들이 생일 이벤트로 제주항공 항공기 1대에 지민의 사진을 그려 넣었다가 60일간 계정이 정지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 "비이성적 스타 추종 내용을 전파"
방탄소년단(BTS) 멤버 지민의 생일 이벤트 문구가 적혀진 제주항공. 중국 인터넷 캡쳐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가 방탄소년단(BTS) 중국 팬들에 이어 다른 한국 연예인 팬클럽 계정도 무더기로 정지 조치했다. ‘비이성적으로 스타를 추종하고 응원하는 내용을 전파했다’는 이유다.

6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웨이보는 아이즈원 출신 장원영의 중국 팬클럽 계정을 포함한 21개에 대해 정지하고 문제가 된 내용은 삭제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중국 정부의 잇따르는 연예인 팬클럽 관리 조치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앞서 중국공산당 ‘중앙 인터넷 안전 정보화 위원회’ 판공실은 지난 6월 미성년자 팬들의 모금 응원과 고액 소비를 유도하는 행위 등을 중점 단속하고 관련 계정이나 모임은 폐쇄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달 27일에는 무질서한 팬덤 관리 강화 방안도 발표했다.

중국공산당 중앙선전부 역시 이달 2일 팬덤의 모금 활동에 대한 경고와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대중문화 관리 지침을 공지했다.

이후 BTS 멤버 지민의 중국 팬들이 생일 이벤트로 제주항공 항공기 1대에 지민의 사진을 그려 넣었다가 60일간 계정이 정지됐다. 생일 이벤트와 관련한 게시물도 삭제했다.

이를 두고 중국 인터넷에선 찬반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BTS 팬들이 위안화를 유출하며 다른 나라 국내총생산(GDP)에 기여하는 등 사치스럽고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BTS 중국 팬들이 오히려 수많은 선행을 하는 등 팬덤의 긍정적 영향이 크다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 중국 팬들은 윈난성 남부 한 지역에 희망소학교를 세웠다. 팬들은 이 학교 학생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책 읽어주기 활동도 벌인다.

또 다른 빈곤한 마을에는 600m 길이의 도로를 건설했으며 위성 안테나와 TV를 기증했다. 낡은 건물을 개조하거나 식수 공급에도 중국 팬들이 지원금을 냈다.

방탄소년단(BTS) 중국 팬들이 건립한 중국 윈난성의 한 희망소학교. 중국 매체 캡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