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父 제주 땅 가보니..굴착기 동원 평탄화 작업 중(종합)

전지혜 2021. 9. 6.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에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부친 소유 토지에서는 굴착기 한대가 연신 바닥의 돌을 캐내고 있었다.

앞서 지난 3일 이 대표 부친이 2004년 1월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의 2천23㎡ 규모 농지를 사들인 이후 오랜 기간 농사를 짓지 않아 농지법을 위반 소지가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지법 위반' 제기 전날 공사 시작..주민 "이전까지 수풀 무성"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전지혜 기자 = 6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에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부친 소유 토지에서는 굴착기 한대가 연신 바닥의 돌을 캐내고 있었다.

이준석 대표 부친 소유 농지 '논란'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부친 명의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농지의 6일 오후 모습. 2021.9.6 jihopark@yna.co.kr

큰 돌덩어리가 주변에 쌓여 있었는데, 깨진 지 얼마 되지 않은 듯 회색빛 단면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었다.

잡목도 베어져 한편에 치워져 있었는데, 잎이 아직 덜 말라 베어진 지 며칠 되지 않은 듯 보였다.

농사를 지었던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농사의 문외한이 보더라도 한동안 밭으로 쓰인 적이 없어 보이는 땅이었다.

이 토지는 인근 송악산과 산방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위치에 남동쪽으로 약간의 경사가 있어서 전망이 시원해 주택지로 적합해 보였다.

실제로 해당 토지 인근에는 전원주택이 다수 들어와 있고, 신축 중인 곳도 있었다.

인근 주민은 "지난 2일부터 이곳에서 평탄화 작업이 진행됐다. 이전까지는 수풀이 무성했는데 작업을 하며 잡목 등을 베어냈다"고 전했다.

이 토지의 ㎡당 공시지가는 2004년 9천100원에서 올해 8만9천원으로 10배 가까이 올랐다.

이준석 대표 부친 소유 농지 '논란'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부친 명의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농지의 6일 오후 모습. 2021.9.6 jihopark@yna.co.kr

앞서 지난 3일 이 대표 부친이 2004년 1월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의 2천23㎡ 규모 농지를 사들인 이후 오랜 기간 농사를 짓지 않아 농지법을 위반 소지가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당시 이 대표 부친은 그동안 농사를 짓지 못한 사실을 인정하며 "고교 동창 추천으로 1억6천만 원에 농지를 구매했고, 은퇴 후 전원주택을 지을 목적으로 현재까지 보유했다"고 밝혔다.

관할 행정당국인 서귀포시는 이 토지의 농지법 위반에 대한 행정조치에 앞서 청문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개인정보이고 정치적인 부분도 얽혀있어서 현재 어떤 절차가 진행 중인지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위반사항이 있으면 절차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절차상 행정당국은 농지법 위반 사항이 파악된 농지에 대해 청문을 시행해 불법 사항이 확인되면 농지 처분 의무를 부과한다.

농지 처분 의무가 내려지면 소유자는 1년 이내에 농사를 짓거나 처분을 해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청문 절차를 거쳐 농지 처분 명령이 내려진다.

처분 명령 후 6개월 이내에 농지를 처분하지 않으면 공시지가의 20%인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한편 이 사안에 대해 이 대표는 "농지 매입 시기는 제가 만 18세 되기 직전 미성년자일 때로, 미국 유학 중이었다"며 부친의 농지 보유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가족을 대신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마스크 고쳐 쓰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atoz@yna.co.kr

☞ "내 이름 쓰지마" 영탁, '영탁막걸리' 제조사에 소송
☞ 딸 성폭행한 친구 살해한 아빠 '영웅'으로 떠올라…구명 운동도
☞ 낯 뜨거운 제주 공무원 성범죄…무관용 원칙 효과 의문
☞ 이효리 따라하려다 그만…향기 속 숨은 발암물질?
☞ 김연경의 못다한 이야기…"어제 식당서 밥 먹는데 누가.."
☞ "탈레반이 남편·애들 앞에서 임신 경찰관 때리고 사살"
☞ 대전 소방관 극단 선택…동료 "직장 내 갑질 탓"
☞ 중국, 세계 최대 관우상 5년 만에 철거…이전 비용 280억원
☞ '펜트하우스' 조수민,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승소
☞ 천안서 60대 AZ 2차 접종 후 이틀 만에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