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1호 국가' 이탈리아서 불붙은 원전 재검토 논쟁

전성훈 2021. 9. 6. 2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초의 '탈원전' 국가로 꼽히는 이탈리아에서 돌연 원자력 발전소 재가동을 둘러싼 논쟁이 점화했다.

로베르토 친골라니 생태전환부 장관은 지난 1일(현지시간) 중도 정당 이탈리아비바(IV)가 주최한 정치학교 정책 강좌에서 10년 가까이 잠복해있던 이 이슈를 끄집어냈다.

이후 이탈리아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원전 이슈가 터부시돼왔는데 정부 핵심 인사가, 그것도 주무 부처 장관이 4세대 원전을 전제로 정책 변화를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태전환부 장관, 4세대 원전 전제로 정책 변화 가능성 제기
환경주의 내세운 원내 1당 오성운동 "즉각 장관 해임" 격앙
이탈리아 원전 재가동 논쟁에 불을 붙인 로베르토 친골라니 생태전환부 장관. [EPA=연합뉴스]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세계 최초의 '탈원전' 국가로 꼽히는 이탈리아에서 돌연 원자력 발전소 재가동을 둘러싼 논쟁이 점화했다.

로베르토 친골라니 생태전환부 장관은 지난 1일(현지시간) 중도 정당 이탈리아비바(IV)가 주최한 정치학교 정책 강좌에서 10년 가까이 잠복해있던 이 이슈를 끄집어냈다.

그는 "농축 우라늄과 (핵반응에 쓰이는) 중수(重水) 없이 가동 가능한 4세대 원전 기술이 출현하고 있다"며 "몇몇 국가가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데 성숙 단계에 근접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 어느 시점에 적은 양의 방사성 폐기물과 높은 안전성, 낮은 비용 등이 검증된다면 이 기술을 고려하지 않는 게 오히려 이상한 일"이라며 "우리 후손들을 위해 이런 기술을 이데올로기화하지 말자. 팩트에 집중하고, 그것이 가능해질 때 그에 따라 결정을 내리면 된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데올로기에 경도된 과격한 환경주의자들이 기후 재앙보다 더 위험하다고 직격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친골라니 장관이 언급한 4세대 원전은 초고온가스로·소듐냉각고속로·가스냉각고속로·용융염원자로 등을 일컫는 것으로, 방사성 폐기물 최소화와 높은 경제·안전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미국·중국 등이 2030년께 상용화를 목표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탈리아는 1986년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반(反)원전 여론이 비등하자 1987년 이를 국민투표에 부쳐 '탈원전'을 결정했다. 당시 운영되던 원전 4기는 즉각 가동이 중단됐고 현재는 해체 작업이 진행 중이다. 세계 최초의 탈원전 국가로도 종종 언급된다.

2000년대 들어 지구온난화 대응을 위해 원전 필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여론도 호의적으로 변하면서 정부 차원에서 원전 정책의 방향 전환을 추진했으나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여파로 없던 일이 됐다. 원전 재추진과 관련한 2차 국민투표 역시 압도적인 표 차로 부결됐다.

이후 이탈리아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원전 이슈가 터부시돼왔는데 정부 핵심 인사가, 그것도 주무 부처 장관이 4세대 원전을 전제로 정책 변화를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친골라니는 물리학자 출신의 정보통신(IT) 분야 전문가로, 지난 2월 마리오 드라기 총리 내각 출범 당시 신설된 생태전환부 초대 장관으로 임명됐다.

친골라니 장관의 난데없는 원전 발언에 정치권도 발칵 뒤집혔다.

특히 상·하원 최다 의석수를 가진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M5S)은 친골라니의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할 정도로 격앙된 상태다.

'환경주의'를 표방하는 오성운동을 이끄는 주세페 콘테 전 총리는 당장 오는 14일 친골라니 장관을 만나 원전 정책에 대한 명확한 정부 입장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한다.

오성운동 소속인 루이지 디 마이오 외교부 장관도 "현재까지 정부 내에서 원전과 관련한 어떠한 새로운 제안도 없다"며 "행여나 그런 일이 있다면 내가 확실하게 막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반면에 극우정당인 '동맹'(Lega)의 당수인 마테오 살비니 상원의원은 "원자력 에너지만큼 깨끗하고 안전한 것은 없다"며 친골라니 장관의 발언에 동조하는 입장을 취해 주목을 받았다.

정치권에서 큰 논란이 일자 친골라니 장관은 4일 한 행사장에서 취재진에 "정책 제안을 한 게 아니라 단순히 해당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적인 의견을 얘기한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그의 발언을 계기로 현지 에너지 업계에서도 원전 재가동의 실현 가능성과 정부의 미래 포괄적 에너지 정책 등을 둘러싼 논쟁에 불이 붙은 모양새여서 여진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lucho@yna.co.kr

☞ "상표에 내이름 빼라"…영탁, '영탁막걸리' 고소
☞ 이마에 270억 다이아 박았던 래퍼…그 후
☞ 딸 성폭행한 친구 살해한 아빠 '영웅'으로 떠올라…구명 운동도
☞ 낯 뜨거운 제주 공무원 성범죄…무관용 원칙 효과 의문
☞ 이효리 따라하려다 그만…향기 속 숨은 발암물질?
☞ 김연경의 못다한 이야기…"어제 식당서 밥 먹는데 누가.."
☞ "탈레반이 남편·애들 앞에서 임신 경찰관 때리고 사살"
☞ 대전 소방관 극단 선택…동료 "직장 내 갑질 탓"
☞ 중국, 세계 최대 관우상 5년 만에 철거…이전 비용 280억원
☞ '펜트하우스' 조수민,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승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