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고발장' 작성한 변호사 "미래통합당에서 초안 받았다"

이창섭 기자 입력 2021. 9. 8.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8월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제출한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에 대한 고발장이 당이 제공한 '초안'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이 제공했다는 고발장 '초안'은 지난해 4월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후보가 검찰에게서 받아 당으로 넘겼다는 의혹이 있는 고발장과 판박이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 변호사가 당에서 받았다는 고발장 초안이 김 의원이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4월 고발장'일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수아 디자이너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총장 재직 당시 야당에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 해당 고발장에는 검찰을 허위비방하는 보도가

지난해 8월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제출한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에 대한 고발장이 당이 제공한 '초안'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이 제공했다는 고발장 '초안'은 지난해 4월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후보가 검찰에게서 받아 당으로 넘겼다는 의혹이 있는 고발장과 판박이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7일 한겨레 보도에 의하면 지난해 8월 최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한 사람은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인 조모 변호사다. 조 변호사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고발장) 초안 같은 것을 받아 편집을 했다. (초안이) 법률적으로 고소장으로 적합한지 여부와 다듬어야 할 부분 등을 몇 가지 보고 '접수할 수 있겠다'고 해서 접수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이 최 의원을 실제로 고발한 '8월 고발장'과 김 의원이 검찰에서 넘겨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4월 고발장'은 구성과 내용이 거의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변호사가 당에서 받았다는 고발장 초안이 김 의원이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4월 고발장'일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조 변호사는 '최 의원에 대한 고발장이 4월 고발장과 유사하다'는 지적에 "초안을 편집했다. '개조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문장 정도만 다듬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초안이 어떻게 해서 비슷하고 이런 것까지는 내가 아는 바 없다"며 '초안을 누가 작성했냐'는 물음에는 "모른다. 당에서 받았을 뿐"이라고 답했다.

(대전=뉴스1) 김기태 기자 = 국민의힘 당대표로 출마한 김웅 후보가 26일 오전 대전 중구 국민의힘 대전시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5.26/뉴스1


한편, 김 의원은오늘 ( 8일) 오전 9시3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이번 의혹의 '키맨'으로 해명이 오락가락한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공개 해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당초 '고발 사주' 의혹을 최초 보도한 뉴스버스에 해당 사항을 알린 제보자가 누군지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제보자는 '공익신고자' 신분으로 전환됐기 때문에 신상공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공익신고법에 따르면 공익신고자의 인적 사항을 추정할 수 있는 사실은 공개할 수 없다.

[관련기사]☞ "한명 한명 다 죽일 수 있어"…권민아, AOA 멤버들 사생활 언급지민, AOA 탈퇴 후 근황…"고개 숙이고 다녀서 안타까워" 목격담자꾸 신발 없어지는 여성 고시텔…CCTV에 찍힌 도둑의 엽기행각불면증도 아닌데…"40년간 눈감고 자본적 없다" 中여성의 비밀'이병헌 50억 협박女' 글램 다희, BJ로 연수입 '7억 대박'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