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윤석열 선거개입..내 고발장도 점검해봐야"

이기상 2021. 9. 10. 09: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윤석열 정치검찰과 미래통합당이 합작한 선거개입"이라며 "저를 포함해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 쏟아졌던 고발장에 대해서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오전 9시40분께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조 전 장관은 "만시지탄이지만 윤석열 정치검찰과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합작하여 선거개입이라는 국기문란 행위를 했다는 정황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고발 사주' 의혹에 재판 들어서며 발언
"윤석열 정치검찰과 미통당 선거개입"
"저 포함 '文인사' 고발장 점검해봐야"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입시비리 및 감찰무마 혐의 등에 대한 17차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9.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이기상 박현준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윤석열 정치검찰과 미래통합당이 합작한 선거개입"이라며 "저를 포함해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 쏟아졌던 고발장에 대해서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부장판사 마성영·김상연·장용범) 심리로 열리는 자신과 부인 정경심 교수의 업무방해 등 혐의 17차 공판에 출석하며 이같이 말했다.

오전 9시40분께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조 전 장관은 "만시지탄이지만 윤석열 정치검찰과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합작하여 선거개입이라는 국기문란 행위를 했다는 정황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저를 포함하여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 쏟아졌던 고발장에 대해서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조 전 장관은 마무리 발언으로 "저는 더욱 겸허한 자세로 재판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정 교수와 공모해 2013년 7월15일 아들 조모씨가 실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할 예정이 없었음에도 당시 한인섭 센터장 명의의 '인턴십 활동 예정 증명서'를 발급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wakeup@newsis.com, parkh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