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손준성·김웅 5곳 동시 압수수색

우철희 2021. 9. 10. 22: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당시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전방위적인 강제수사에 나섰습니다.

이번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웅 의원과 손준성 검사의 사무실과 자택 등 5곳에 대해 동시 압수수색에 나선 겁니다.

다만 김 의원 의원실은 국민의힘 측과 대치하다, 결국, 빈손으로 철수했습니다.

우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 김웅 의원실이 있는 국회의원회관 3층에 국회 관계자들과 취재진이 몰리면서 긴장감이 고조됩니다.

잠시 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소속 검사와 수사관들이 의원실로 들이닥칩니다.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나선 겁니다.

의원실은 물론, 김웅 의원 자택과 지역구 사무실,

그리고 손준성 검사가 근무하는 대구고검 사무실과 자택까지 공수처가 하루에 5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 했습니다.

공수처는 하루 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손준성 검사를 피의자로 정식 입건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해 압수수색 영장까지 발부받았습니다.

다만, 김웅 의원에 대해선 피의자로 입건하진 않고, 주요 사건 관계인으로 압수수색 대상에만 포함했습니다.

손 검사는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장과 첨부자료를 건넨 의혹,

김 의원은 손 검사에게 해당 문건들을 받아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 관계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핵심 관련 인물입니다.

공수처는 손 검사와 김 의원의 휴대전화 확보 등 압수수색을 대부분 마쳤지만, 의원실에 대해서는 중도에 가로막혔습니다.

김 의원과 국민의힘 측에서 공수처가 영장에 없는 보좌관 PC에 대한 확보를 시도하는 등 불법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강하게 반발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공수처 관계자는 김 의원 사무실과 부속실은 물론, 사용했거나 관리 중인 PC와 문서가 영장에 기재돼 있다면서 적법한 절차에 의한 압수수색인 만큼 공무집행방해에 해당할 수 있는 행위라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범죄 혐의점을 포착한 것이 아니라 국민적 관심이 워낙 커 진상규명이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해 강제 수사에 돌입하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공수처는 이번 의혹 제보자에 대해서도 기초적인 조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수처가 고발장 접수 나흘 만에 강제수사에 돌입하는 속도전에 들어간 가운데,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주요 사건 관계인과 피의자들에 대한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YTN 우철희입니다.

YTN 우철희 (jong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