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도망가야할 건 내가 아니라 윤석열·김웅.. 법적 대응해 혼내줄 것" [일문일답]

심진용 기자 2021. 9. 11. 07: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에 출연해 자신이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임을 밝히고 있다. JTBC 제공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회견을 보면서 비위를 저지른 게 사실이면 도망가야할 건 자기들인데 왜 내가 도망을 가야 하느냐고 생각했다”면서 자신이 제보자라고 밝혔다. 그는 “제 모든 명예를 다 뭉개기만 하면 된다는 태도에 공적으로 대응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국민권익위원회에는 오는 13일쯤 공익신고자 신청을 하겠다고 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지난 10일 밤 기자와의 통화에서 “나는 정치권에 있어서 (제보자를 향한 공격에) 대응법을 알지만 다른 일반인들에게는 정말 큰 위협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공개 인터뷰를 한 이유를 밝혔다. 그는 정치권 안팎에서 유력한 제보자로 지목된 뒤 이를 부인해오다 이날 경향신문을 비롯한 여러 언론에 제보자로서 처음 실명 인터뷰를 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오는 월요일(13일) 권익위에 공익신고자 신청 절차를 마치고 나면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에 대한 민·형사상 고소를 위해 변호사 선임을 어떻게 할 지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윤석열 전 총장, 김웅 의원 회견을 보고 인터뷰 결심을 했다고 했는데.

“그 사람들은 검찰총장을 했고, 검사 출신의 국회의원이지 않나. 그들이 정말 사실이 중요하다면, 나한테 한 번이라도 확인을 하려 했을 거다. 그런데 사실이 중요하지 않았다는 거다. 말을 계속 바꾸고, 잠적했다 돌아오더니 배후세력 운운하며 뭉개면 다 되는 줄 알고. 제 모든 명예를 다 뭉개고, 모욕 주고, 쟤만 쓰레기 만들면 된다는 태도였다. 나는 경험이 있어서 수사기관 통해 처리라도 빨리 할 수 있었는데, 경험 없는 일반인이었다면 공포스러웠겠다는 생각도 했다. 비위가 사실이면 도망가야할 건 저들인데, 왜 내가 도망을 가야하나 싶어서, 이번 주에는 무조건 (인터뷰를) 나가야겠다고 생각했다.”

-특정캠프에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기자들 통해서 들었다. 방송에서도 말했지만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다. 오란 데 많아도 아무데나 발 담글 생각도 없었다. 가까웠던 사람들도 여야 많은 캠프에 다 흩어져 있다.”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이 8월에 당무감사실에 전달한 고발장 초안은 어떻게 보나.

“지난해 6월 전후로는 국회 근처에 간 적도 없다. 8월 초안은 내가 모르는 문서인데 토씨까지 같다고 하니 그건 내가 알 수 없는 부분이다.”

-김웅 의원에게 받은 고발장을 다른데 전달한 적은 없나.

“받은 문서를 당내에 돌리진 않았을 거다. 성향상 안했을 거다.”

-확신은 못하는 건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없는 걸 없다고 증명하긴 사실 어렵다. 너무 오래된 기억이기도 하고. 다만 제가 꼼꼼한 성격인데 다른 사람 주민등록번호 같은 개인정보도 있는 문서를 제가 들고 다닐 수는 없는 것 아니냐. 당내에서 따로 요청을 받았으면 줬을 수 있겠지만, 그런 요청을 받은 기억은 없다.”

-당내 법률지원단에 전달한 것이 다른 루트로 돌아서 정 의원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은.

“노(no). 저를 거쳐서 선거 기간에 이게 다른 데 전달되고 한 건 아니었던 거 같다.”

-김웅 의원은 제보를 꾸준히 한 사람에게 전했기 때문에 제보자를 특정할 수 있었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지난해 4월3일 (나에게 고발장을) 보낸 게 처음이었고, 8일 고발장까지 2개가 전부였다. 계속 제보를 줬다는데, 2회인 것이지 수회는 아니다.”

-3일 제보 전달 때에 다른 설명은 없었나.

“당에서 지나가면서 한 번 슥 이야기했고, 텔레그램 상에서 다른 설명없이 그냥 자료를 넘겼다.”

-그때는 ‘어디로 넘기라’는 등의 언급이 없었나.

“그래서 이걸 나보고 어쩌라는 건지 잘 알 수 없었고, 사실 검언유착이나 제보자X 같은 건 관심도 없던 때였다.”

-8일 고발장을 전할 때는 어땠나.

“두 번째는 고발장만 보내면서 ‘대검에 꼭 접수를 해라.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 알아서 다 처리할거다’ 그렇게 얘기했다. 중앙지검은 안되고 대검에 접수하면 알아서 할 거라는 부분에 계속 의문은 있었다.”

-향후 대응은.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포함해서 다 고소로 갈 거다. 월요일(13일) 정도에 공익신고자 신청하고. 제가 왜 아직 권익위원회에 신청을 못했는지 사정도 밝혔지 않나. 정식으로 모든 절차를 다 갖추고 나면 혼내줘야 한다.”

-고소시점은 언제로 검토하나.

“변호사 구성부터 고민을 하고 있다. 특정 선임으로 갈지, 로펌으로 갈지. 시민변호인단이라든가. 율사 출신 전직 의원들 중에 돕겠다는 분들도 계시긴 한데 상의해봐야 한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