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조성은·박지원 관계 각별..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전민경 입력 2021. 9. 11. 10:22 수정 2021. 9. 11. 13: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이른바 '고발수사'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성은씨가 박정원 국정원장을 만난 것과 관련,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소위 제보자 조성은씨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의 악의적 허위 보도가 이뤄지기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났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윤석열 예비후보 제거에 정보기관의 수장까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떨칠 수 없는 만큼 이번 사건을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으로 규정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지원 국정원장 휴대폰 압수수색하라"
"朴, 이번 사건에 관련 있다면 '박지원 게이트'"
"1위 후보 쓰러뜨리려는 음모에 국가기관이 도구로"
"文도 의심 받을터, 침묵하면 대통령 책임론 나올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회관에서 열린 한국교총 대표단과의 대화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9.1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사진=뉴스1

10일 오후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라고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재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JTBC 캡쳐) 2021.9.1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이른바 '고발수사'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성은씨가 박정원 국정원장을 만난 것과 관련,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장이 관련이 있다면, '박지원 게이트'가 될 것이라며 의혹 제기에 나선 것이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이상일 공보실장은 11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1위 후보를 쓰러뜨리기 위한 음모에 이들 국가기관이 도구로 쓰이는 것을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소위 제보자 조성은씨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의 악의적 허위 보도가 이뤄지기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났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윤석열 예비후보 제거에 정보기관의 수장까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떨칠 수 없는 만큼 이번 사건을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으로 규정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 실장은 박 원장을 '노회한 정치인'이라 표현, 의혹 제기를 이어갔다.

그는 "노회한 정치인 출신인 박 원장과 과거 명의도용으로 가짜당원 급조 논란 등을 일으킨 조씨가 만나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며 "두 사람은 조씨와 뉴스버스의 접촉이 시작된 뒤인 8월11일에 만났고 이후에도 만남을 가졌다고 한다. 박 원장이 언론에 '자주 만나는 사이'라고 한 것으로 볼 때 둘의 관계는 각별하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2020.12.1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사진=뉴스1
이어 "조씨는 박 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텔레그램 내용을 이야기하며 뉴스버스와의 음모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의논했을 수 있다"며 "정치경험이 많고 대선도 여러 번 치른데다 언론의 생리도 잘 아는 박 원장의 지도를 받으려 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8월 11일의 만남에 대해 조씨는 '역사와 대화하는 순간'이었다고 (SNS에) 글을 남겼는데,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박 원장에게 묻고 싶다"고 했다.

이번 공작에 박 원장도 관련이 있다면 엄청난 파문을 몰고 올 '박지원 게이트'가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박 원장과 조씨의 수상한 만남 이후에 수상한 일들이 전개됐다"며 "정권교체를 실현할 야권의 가장 강력한 후보에 타격을 가하기 위해 국가 권력기관들이 총동원된 듯한 사건 전개는 정권 차원의 총체적 음모가 진행되고 있음을 의심케 한다"고 했다. 또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국정원, 법무부, 검찰, 공수처 등이 선거를 통해 정권이 교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것을 국민은 목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박 원장을 향해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무슨 역할을 했는지 국민 앞에 정직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수처와 선거사범 수사권을 가진 검찰이 국민을 위한 기관이라는 의식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박 원장과 조씨의 공모 가능성에 대한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박 원장 휴대폰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즉각 실시해서 국민의 의구심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나라의 정보기관 수장이 수상한 시기에 조씨와 만남을 가진 만큼 불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튈 수도 있다"며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이 증폭되고 '박지원 게이트'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 되면 문 대통령도 의심을 받을 터, 대통령은 박 원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침묵한다면 이번 정치공작에 대한 국민의 의심은 더욱 짙어질 것이고, 대통령 책임론도 나올 것이다"라고 날을 세웠다.
#김웅 #윤석열 #고발사주 #손준성 #조성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