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측 "제보자 조성은, 박지원의 '정치적 수양딸'..공수처가 수사하라"

2021. 9. 12. 10: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 씨가 제보 이후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난 일을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촉구했다.

윤 전 총장 캠프 상황실장인 장제원 의원은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원장이 야당의 유력주자를 제거하기 위해 대선에 개입한 의혹이 불거졌다"며 "이는 국정농단이자 국기문란행위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말살하려는 최악의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지원 게이트'..'文정권 게이트'될 가능성"
"국정농단이자 국기문란행위..민주주의 말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1일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 씨가 제보 이후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난 일을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촉구했다.

윤 전 총장 캠프 상황실장인 장제원 의원은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원장이 야당의 유력주자를 제거하기 위해 대선에 개입한 의혹이 불거졌다"며 "이는 국정농단이자 국기문란행위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말살하려는 최악의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윤석열 죽이기' 정치공작 선봉에 서 있는 뉴스 매체에 제보를 한 사람과 국정원장의 만남은 과연 일반적인 만남이겠는가"라며 "'평소 친분 관계가 있었고 식사하는 자리였다'는 말을 국민들에게 믿으라는 것인가.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 했다.

이어 "국정원장의 위치가 정치 낭인에 가까운 젊은 여성과 식사를 할만큼 한가하고 여유로운 자리인가"라고 맹폭했다.

장 의원은 두 사람 간의 비교적 긴 인연을 거론했다.

장 의원은 "조 씨는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정치를 시작했고, 박 원장이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비대위원으로 보임돼 정치적 인연이 시작됐다고 한다"며 "박 원장이 국민의당을 탈당할 때 함께 당을 떠났고, 2018년 민주평화당 창당 때 조 씨는 박 원장과 함께 입당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씨는 평소 박 원장에 대해 절대 신뢰관계가 있음을 공공연히 드러냈다"며 "'역사를 가까이에서 바라보고 경험하기에는 박 대표 곁이 VIP석'이라고 말할 정도였다"고 했다.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임을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수사기관에 제출한 증거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

조 씨를 박 원장의 '정치적 수양딸'과 다를 바 없다고 규정한 장 의원은 "그런 두 사람이 이 시점에서 만나 무엇을 논의했는지는 삼척동자도 안다"며 "평소 친분관계를 운운하며 '별일 아니다'란 식으로 빠져나가려는 박 원장 특유의 노회함은 국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공수처를 향해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장 의원은 "박 원장과 조 씨에 대해 신속히 압수수색을 해야 한다"며 "박 원장은 8월11일 이후에도 두 사람이 만났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언제, 몇 번 만났는지를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날 때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휴대폰을 압수해 문자와 통화기록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며 "박 원장이 조 씨와 개인적 친분으로 한가히 만난 게 사실이면 국정원장 취임 후 현재까지 두 사람이 얼마나 자주 만났고 통화했는지에 대한 기록을 제출 받아 사실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13일 박 원장을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키로 했다.

장 의원은 "문대인 대통령은 박 원장을 포함한 권력 기관의 선거 개입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박지원 게이트'를 넘어 '문재인 정권 게이트'로 들불처럼 번질 것"이라고 했다.

또 "엄정한 수사를 통해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을 밝히지 못한다면 이번 사건은 박 원장과 조 씨가 유력 야당주자를 제거하고자 꾸민 정치공작 사건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도 했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