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헬스조선

자기 전에 요구르트 먹어도 될까?

문수아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21. 09. 13. 07:00

기사 도구 모음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들어 있어 장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가볍게 먹기 좋아 아침 식사 대용이나 밤참으로 요구르트를 찾는 사람이 많다.

요구르트의 효능을 최대로 누리려면 위의 산도가 낮은 식후에 먹는 게 가장 좋다.

아침 식사 전에 요구르트를 먹으면 상대적으로 효과가 떨어진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요구르트는 위의 산도가 낮은 식후에 먹는 게 가장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들어 있어 장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가볍게 먹기 좋아 아침 식사 대용이나 밤참으로 요구르트를 찾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요구르트를 먹기 적절한 시간은 따로 있다.

요구르트의 효능을 최대로 누리려면 위의 산도가 낮은 식후에 먹는 게 가장 좋다. 아침 식사 전에 요구르트를 먹으면 상대적으로 효과가 떨어진다. 밤새 위액이 분비돼 위의 산도가 높아진 상태라, 유산균이 장까지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침에 요구르트를 먹는다면 물 한잔을 마신 다음 먹는 게 좋다. 자기 전 허기질 때 요구르트를 먹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밤새 위장 운동을 촉진해 피로감이 유발될 수 있다.

요구르트는 칼슘, 단백질, 아연, 비타민B군 등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요구르트에 함유된 영양소는 몸에 빠르게 흡수돼 짧은 시간 안에 에너지를 내도록 돕는다. 특히 요구르트에 가득한 타이로신(아미노산의 일종)은 일명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한다. 요구르트는 고단백·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 없이 먹기 좋다. 식약처에 따르면 우유 100g당 지방과 단백질 함량은 각각 3.27g, 3.15g 정도다. 그러나 요구르트 100g당 지방과 단백질 함량은 각각 0.8g, 5.2g이다. 오후 간식으로 요구르트를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져 과식을 피할 수도 있다. 실제 미국 미주리대 연구 결과, 고단백 요구르트를 먹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배고픔을 덜 느끼고 저녁 식사 때 100kcal 적게 섭취했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