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지지층, 트럼프 지도자로는 인정..대선 재출마엔 의견 갈려

황준범 2021. 9. 13. 11: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공화당 지지층 가운데 60% 이상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당의 지도자로 인정했지만, 2024년 대선 재출마에 대해선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렸다.

트럼프 재임 시절인 2019년 조사에선 공화당 지지층 가운데 약 4분의 3이 '다른 정치인이 아닌 트럼프가 2020년 대선 후보가 되는 게 낫다'고 응답했었다.

트럼프는 2024년 대선 출마에 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공화당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NN 조사..63%가 '트럼프가 공화당 지도자여야'
다음 대선 후보 "트럼프 돼야" 51%, "다른 사람" 49%
출마 열어둔 트럼프, 조지아·아이오와 방문 예정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각) 플로리다주 헐리우드에서 열린 에반더 홀리필드와 비토 벨포트의 복싱 경기 해설에 앞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지지층 가운데 60% 이상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당의 지도자로 인정했지만, 2024년 대선 재출마에 대해선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렸다.

<시엔엔>(CNN)은 여론조사기관 에스에스아르에스(SSRS)에 의뢰해 지난달 3일부터 이달 7일까지 미국 성인 2119명을 상대로 온라인과 전화로 조사한 결과를 12일(현지시각) 공개했다. 그 결과 공화당 지지층과 공화당 성향 무당층 가운데 63%가 트럼프가 공화당이 지도자여야 한다고 답변했다. 반대 의견은 37%였다.

그러나 트럼프의 대선 재출마에 관해서는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다. ‘트럼프가 후보가 되면 정권 탈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응답한 이는 51%, ‘다른 사람이 후보가 되는 게 정권 탈환에 더 낫다’는 대답이 49%였다. 트럼프 재임 시절인 2019년 조사에선 공화당 지지층 가운데 약 4분의 3이 ‘다른 정치인이 아닌 트럼프가 2020년 대선 후보가 되는 게 낫다’고 응답했었다.

공화당 지지층 안에서도 트럼프에 대한 지지도는 균일하지 않았다. 대학 학위가 없는 이들은 69%가 트럼프가 당의 수장이 돼야 한다고 답한 반면, 학위 소지자는 49%만 이에 동의했다.

트럼프는 2024년 대선 출마에 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공화당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는 9·11 테러 20주년인 지난 11일 낮 뉴욕 맨해튼을 깜짝 방문해 소방관·경찰관을 만나고 밤에는 플로리다에서 에반더 홀리필드와 비토 벨포트의 복싱 경기 해설에 나서는 등 대중 노출을 이어갔다. 지난 1월 퇴임 뒤 오하이오, 플로리다, 앨라배마에서 대규모 유세를 한 그는 오는 25일에는 조지아, 다음달 9일에는 아이오와를 방문할 예정이다. 조지아는 그가 지난해 대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패한 곳이고 아이오와는 대선 때마다 첫 후보 경선이 열리는 곳이다. 이 같은 행보에 대해선 2024년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워싱턴/황준범 특파원 jaybee@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