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낙연 '의원직 사퇴' 수용키로..처리 시점은 보류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2021. 9. 13. 13: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의사를 존중하되 본회의 처리 시점은 추후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서는 이낙연 의원과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사직 요청안 가운데 윤 의원 사직안만 단독 상정된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만난 기자들에게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의향을 존중하되 금일 윤 의원 사직안과는 같이 처리하지 않고 추후 어떻게 할지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일 본회의에서 윤희숙 의원 사직안만 상정

(시사저널=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9월8일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의사를 존중하되 본회의 처리 시점은 추후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서는 이낙연 의원과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사직 요청안 가운데 윤 의원 사직안만 단독 상정된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만난 기자들에게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의향을 존중하되 금일 윤 의원 사직안과는 같이 처리하지 않고 추후 어떻게 할지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전 대표 사직안 처리의 구체적인 시점은 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송영길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주말 동안 이 전 대표의 사퇴를 거듭 만류했지만, 이 전 대표 본인의 뜻이 완강해 결국 의사를 존중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한편 박병석 국회의장은 여야 교섭단체의 의견을 반영해 이날 오후 대정부질문이 열리는 본회의에서 윤 의원 사직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회기 중 의원직 사직 안건은 재적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으로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 방식으로 처리된다. 더불어민주당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가결 여부는 민주당의 결정에 좌우될 전망이다. 그동안 여당은 윤 의원 사직 요구를 "사퇴 쇼"라고 비난하며 윤 의원의 사퇴에 반대해왔다. 

앞서 이 전 대표는 8일 "민주당의 가치와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정권 재창출에 나서기로 결심했다"며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윤 의원은 지난달 25일 부친의 농지매입 의혹에 대해 책임진다며 의원직 사직안을 제출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