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큰 별이 지다..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 별세(종합)

박지현 입력 2021. 9. 14. 17: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세기를 빛낸 위대한 복음 전도자'로 불리며 한국 교회 부흥과 세계 교회 성장을 주도한 여의도순복음교회 설립자 조용기 원로목사가 14일 86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한편 한국교회총연합은 이날 성명을 내고 "고 조용기 목사는 1958년 여의도순복음교회를 개척해 60여년간 목회하면서 세계 최대 교회를 이룬 능력의 목회자셨다"면서 "혼돈과 격변의 20세기 후반기에 복음으로 시대를 이끈 위대한 설교자이자 뛰어난 영성가로서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의 부흥을 이끌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 확산에 지대한 공헌을 남기셨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설립자 /사진=뉴스1
'20세기를 빛낸 위대한 복음 전도자'로 불리며 한국 교회 부흥과 세계 교회 성장을 주도한 여의도순복음교회 설립자 조용기 원로목사가 14일 86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에 따르면 조용기 목사는 이날 오전 7시13분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조용기 목사는 지난 2010년 파킨슨병이 발병해 투병해 왔고 지난해 7월 뇌출혈로 쓰러졌다. 6개월여 전인 지난 3월부터 의식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여의도순복음교회는 빈소 마련 등 장례 절차를 진행 중으로 빈소는 여의도순복음교회 베다니홀에 마련되며 조문은 15일 오전 7시부터 가능하다. 장례는 5일장으로 치러진 후 18일 오전 8시 장례예배가 한국교회장으로 여의도순복음교회 대성전에서 열리며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가 설교한다.

장례위원장은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장종현·이철·소강석 목사가 맡았다. 하관예배는 18일 오전 10시 장지인 경기도 파주 오산리최자실국제금식기도원 묘원에서 열린다.

고 조용기 목사는 지난해 7월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지금까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지난 2월에는 부인인 고 김성혜 전 한세대 총장이 세상을 떠남으로써 유족으로는 희준, 민제, 승제 세 아들이 남았다.

지난 1958년 5월 18일 고 최자실 목사와 함께 서울 은평구 대조동에서 천막 교회를 시작한 조용기 목사는 '삼중축복'과 '오중복음', '4차원의 영성'을 바탕으로 '희망의 신학'을 펼쳤다. 이에 여의도순복음교회는 폭발적인 교회 성장을 구가하며 1993년 교인수 70만명을 넘어 세계 최대의 교회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조 목사는 1975년부터 2019년까지 지구를 120바퀴 돌며 71개국에서 최소 370차례 이상 부흥회를 인도하기도 했으며 1992년부터 2008년까지 세계하나님의성회 총재를 역임하면서 제3세계 선교에도 박차를 가했다.

조용기 목사는 영혼 구원과 함께 사회 구원을 강조함으로써 국제구호 비정부기구(NGO)인 '굿피플'을 설립하고 국민일보를 창간했으며, 인권 환경 보건 통일 및 아동복지 등의 증진에도 앞장섰다. 특히 2006년 11월 당회의 비밀투표를 거쳐 선출된 이영훈 목사에게 담임목사 직을 물려주고 은퇴함으로써 리더십의 모범적인 세대교체를 실천했다는 세간의 평을 얻기도 했다.

한편 한국교회총연합은 이날 성명을 내고 "고 조용기 목사는 1958년 여의도순복음교회를 개척해 60여년간 목회하면서 세계 최대 교회를 이룬 능력의 목회자셨다”면서 “혼돈과 격변의 20세기 후반기에 복음으로 시대를 이끈 위대한 설교자이자 뛰어난 영성가로서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의 부흥을 이끌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 확산에 지대한 공헌을 남기셨다”고 전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