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EU, 이번엔 메탄가스 배출 규제 추진

송경재 입력 2021. 9. 15. 0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이산화탄소(CO2) 배출 규제에 이어 이번엔 메탄가스 배출 규제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2030년까지 메탄가스 배출을 30% 줄이자는 목표다.

이른바 '글로벌 메탄 서약(Global Methane Pledge)'으로 이름 지어진 합의는 각국에 특정 목표치를 제시하지는 않지만 포괄적으로 전세계 메탄 가스 배출 규모를 2030년까지 지난해에 비해 최소 30% 줄이자는 목표를 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미국 뉴멕시코주의 로빙턴 인근 유전에서 2015년 4월 24일(현지시간) 석유채굴기가 석유를 끌어올리고 있다. 석유채룰 과정에서 대량으로 뿜어져 나오는 메탄가스는 지구온난화 직접 주범 가운데 하나다. AP뉴시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이산화탄소(CO2) 배출 규제에 이어 이번엔 메탄가스 배출 규제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2030년까지 메탄가스 배출을 30% 줄이자는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CO2가 온실가스 역할을 해 지구온난화를 부르지만 단기적으로 메탄가스가 기후위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과학자들은 판단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를 피하려면 우선 메탄가스 배출 규모를 급격히 줄여야 한다고 이들은 강조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이하 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과 EU 관계자들이 이같은 목표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양측의 합의가 공식화하고, 여기에 주요국들이 참여하게 되면 이는 사상 첫번째 메탄가스 감축 글로벌 합의가 된다.

메탄가스가 대기 중에 퍼져 있는 규모는 CO2보다 더 적지만 열기를 대기권 안에 가두는데 훨씬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메탄의 온실가스 효과가 CO2보다 최소 25배는 강력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유엔산하 기후변화정부간패널(IPCC)은 지난달 메탄가스 배출 감축이 기후변화를 늦추는 가장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른바 '글로벌 메탄 서약(Global Methane Pledge)'으로 이름 지어진 합의는 각국에 특정 목표치를 제시하지는 않지만 포괄적으로 전세계 메탄 가스 배출 규모를 2030년까지 지난해에 비해 최소 30% 줄이자는 목표를 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느슨한 합의가 어느 정도 효과를 낼지는 미지수이지만 첫 단추를 꿰기 시작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미국과 영국 관계자들은 이 서약에 합의했으며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17일 온라인 기후정상회의에서 이를 발표할 전망이다.

양측 관계자들은 중국, 러시아를 비롯해 주요국과 석유·가스 메이저들 역시 이 서약에 동참토록 물밑 작업을 하고 있다. 오는 11월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국제기후협약 논의에서 구체적인 방안이 발표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메탄협약은 2016 파리기후협약 협상 과정에서 처음 제기돼 이후 탄력을 받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