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성은, 제2의 윤지오·국정원 비밀요원?..박지원 사퇴하라"

양범수 기자 입력 2021. 9. 15. 15: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15일 당내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최초 보도 20여일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것과 관련해 "제2의 윤지오가 등장했다", "조씨는 국정원이 관리하는 비밀 요원이냐"면서 박 원장을 향해 "사퇴하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조태용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서면질의서를 들고 "국정원이 이렇게 (조씨와 관련된 정보를) 숨기는 이유가 혹시 조씨가 국정원이 별도로 관리하는 비밀 요원이냐 아니면 신분을 보장해야 하는 VVIP냐"며 "박 원장과 모종의 커넥션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 증폭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기현 "제2의 윤지오가 등장..조성은은 국정원 비밀요원?"
"추석 전후로 무언가 작당한다는 소문..제2의 김대업 나오나"
野 정보위 의원들 "박지원, 野 정치인 겁박..사퇴하라"

국민의힘이 15일 당내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최초 보도 20여일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것과 관련해 “제2의 윤지오가 등장했다”, “조씨는 국정원이 관리하는 비밀 요원이냐”면서 박 원장을 향해 “사퇴하라”고 했다.

지난 2018년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당시 박 의원과 조성은 전 국민의당 비대위원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긴급현안 보고에서 “조씨의 행보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구석이 많다”면서 “제2의 윤지오가 등장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조씨를 ‘고(故) 장자연씨 사건’ 증언자로 나섰다가 후원금 사기 의혹 등에 휩싸인 뒤 출국한 배우 윤지오씨에 빗댄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국세와 직원 월급을 체납하면서 1억원이 넘는 고급 승용차를 자랑하는 사진을 올리고 용산의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에 산다고 하는데 그게 사실이라면 도대체 (그 돈이) 어디서 나왔을까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안민석 의원을 중심으로 ‘윤지오 들러리’를 하면서 희대의 의인인 것처럼 띄웠는데 알고 보니 사기죄로 지명수배를 당해 외국에 도망가 있다”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사과 한 마디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지난 2019년 4월 8일 오전 장자연 사건 증언자인 윤지오씨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윤지오(가운데 흰색자켓)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이덕훈 기자

김 원내대표는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조태용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서면질의서를 들고 “국정원이 이렇게 (조씨와 관련된 정보를) 숨기는 이유가 혹시 조씨가 국정원이 별도로 관리하는 비밀 요원이냐 아니면 신분을 보장해야 하는 VVIP냐”며 “박 원장과 모종의 커넥션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 증폭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조 의원은 국정원에 ‘박 위원장과 조씨의 관계’, ‘지난 8월 박 원장과 조씨의 접촉과 관련한 지출, 동석자 유무, 관용차량 운행 내역’, ‘박 원장 취임 이후 조씨와의 접촉 내역’, ‘조씨의 국정원 출입 사실 여부’ 등을 요청했다. 국정원은 “국정원장의 활동 내용은 공개가 어렵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들리는 바로는 (여권이) 추석 전후로 뭔가를 작당하고 있다는 소문이 들린다”면서 “제2의 깁대업, 제3의 윤지오가 또 나타날 것 같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하태경(오른쪽 두번째 부터), 조태용 의원 등이 15일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 앞에서 '국정원장 정치개입 즉각 중단하라, 책임지고 물러나라' 등 손팻말을 들고 항의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 원내표와 조 의원을 비롯해 하태경·신원식 의원 등 정보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박 원장의 이성을 상실한 정치 공갈·협박 발언이 위험 수위를 넘었다”면서 “즉각 사퇴하라”고 했다. 이들은 이날 국정원을 방문해 ‘국정원장 정치개입 즉각 중단하라’, ‘국정원장 책임지고 물러나라’ 등의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박 원장의 조모씨를 통한 특정 야당 후보에 대한 ‘제보 사주’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박 원장과 조모씨 둘 다 어떤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나눴는지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없이 제보 사주는 없었다는 본인들 주장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구나 전날(14일) 박 원장은 제보 사주 의혹을 제기한 야당 후보에 대해 지난 과거까지 들먹이며 ‘더 이상 나 건들지 말라’는 공개 협박까지 했다”면서 “정보기관의 수장이라는 직위도 잊어버리고 야당 대선 후보에게 소위 ‘까불지 말라’는 식으로 경고를 한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정보기관의 수장이 본인이 가진 정보를 갖고 야당 정치인을 겁박하는 것은 전형적인 군사정권 시절 정치 개입과 같다”며 “지금 박 원장은 본인이 그렇게 하지 않겠다던 국내 정치개입을 하고 있고, 이것은 심각한 국기문란 행위다”라고 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정보기관과 언론을 이용해 대선 개입 등 끊임없이 국내 정치에 개입하고 있는 박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도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