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의혹 수사 요구에 "100% 동의한다"

김소현 기자 2021. 9. 15. 20: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지사는 이틀째 이 의혹에 대해 반박했습니다. 야당은 화천대유는 누구 거냐며 공세를 늘리고 있습니다. 수사 요구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100% 동의한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화천대유는 누구 겁니까" 경기도의회 앞에서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피켓시위를 벌였습니다.

자산관리 업체 화천대유를 통해 이재명 지사가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한 겁니다.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도의회에 출석한 이 지사에게 사퇴를 요구하고, 수사도 촉구했습니다.

이 지사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이재명/경기지사 : 저한테 사퇴해라, 수사해라 말씀하시는데 뭐 수사하는 거 전 100% 동의합니다. 제가 알기론 이미 수사 몇 번 했습니다. 또 요구를 하면 저는 100% 찬성합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의 국회의원이 압력을 행사에 민간개발하려던 걸 자신이 공공개발로 돌렸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천억 원의 개발이익을 성남시민의 이익으로 환수했단 걸 강조한 겁니다.

[이재명/경기지사 : 국민의힘 (도)의원들께서 자기 선배 국회의원이 하신 일을 잘 모르시는 거 같은데… (직접 수사 의뢰하세요!) 명색이 (도)의원님께서 발언하는데 방해하고 막 그러는군요? (허위사실을 말씀하시면 안 되죠, 지사님.) 뭐가 허위입니까? 뭐가 허위입니까?]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도 국민의힘의 공세는 이어졌습니다.

[윤영석/국민의힘 의원 : 5000만원 자본금을 가진 조그마한 회사가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4000억원의 막대한 이익을 편취했습니다. 총리실과 중앙정부에서 감사를 하고 공수처에서 이걸 압수수색을 해야 됩니다.]

민주당은 현실성 없는 의혹 제기라며 이 지사를 감쌌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지방자치단체의 산하 공사를 통해서 이렇게 수천억이라든지 이런 자금을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편취한다는 게 가능합니까?]

답변에 나선 김부겸 총리는 그동안 몇 차례 감사나 수사가 있었다는 게 화천대유 측의 주장이라며 감사 결과 등이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