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아이-엘리슨, "흡입식 폐암치료제 ILC 효능 확인"

김종성 입력 2021. 9. 16. 1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디아이는 자회사 엘리슨이 개발중인 흡입식 폐암치료제 ILC(흡입형 지질 결합형 시스플라틴)의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비디아이 관계자는 "이번에 엘리슨으로부터 전달받은 연구 성과는 ILC가 시스플라틴의 체내 투입 방법의 한계점을 획기적으로 극복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ILC는 폐암, 골육종 치료제로 2026년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낮은 독성과 장기적 치료 효과 확인"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비디아이는 자회사 엘리슨이 개발중인 흡입식 폐암치료제 ILC(흡입형 지질 결합형 시스플라틴)의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비디아이는 16일 ILC가 주요 성분인 '시스플라틴(Cisplatin)' 독성을 최소화해 장기적인 치료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시스플라틴은 항암제로 이미 유효성은 확인된 약물이다. 그러나 암세포가 없는 정상 조직에도 작용해 불필요한 독성을 유발하는 등 부작용이 있고 폐에 도달하는 약물이 적어 효능이 낮다는 단점이 있었다.

엘리슨이 연구하고 있는 ILC는 흡입식 치료제로 폐에 직접 전달돼 기존 치료제와 비교할 때 지속적인 약물 방출이 가능해 장기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지질 복합체 내에 시스플라틴을 캡슐화하고 폐에는 '전이물'을 통해 치료 물질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설계했기 때문에 약물 농도가 시스플라틴 정맥 투여보다 최소 10배 이상 높고 정상 조직에 영향이 적어 전신 독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엘리슨은 이미 2017년에 '골암(골육종)의 폐 전이성'과 관련해 폐암 재발 지연과 예방 목적으로 임상 2상 실험을 완료한 바 있다. 실험 결과 19명의 환자 중 13명의 환자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된 재발 시간보다 실질 재발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확인해 재발 지연과 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했다.

지난 30년간 개발된 치료제 가운데 환자 생존율이 개선된 치료 물질이 없었고 환자의 35%가량이 1차 요법에 실패한 사례가 많았음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효능은 고무적이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비디아이 관계자는 "이번에 엘리슨으로부터 전달받은 연구 성과는 ILC가 시스플라틴의 체내 투입 방법의 한계점을 획기적으로 극복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ILC는 폐암, 골육종 치료제로 2026년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폐암은 미국에서만 연간 23만여 명의 환자가 예상되기 때문에 미국 시장만 1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상용화에 따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LC는 미국과 유럽에서 희귀의약품(Orphan Drug)으로 지정돼 6개의 특허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