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이철규에 탈당 대신 표창장 줬다

장나래 입력 2021. 9. 16. 17:06 수정 2021. 9. 16. 17: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16일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편법증여가 의심돼 '당을 나가라'고 했던 이철규 의원에게 '당원 모집 공로가 있다'며 표창장을 수여했다.

권익위가 부동산 문제 의원으로 통보한 12명 중 6명만 탈당·제명시키겠다던 국민의힘이 '엄중 조처' 약속도 뭉개고 있는 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원 배가' 공로 치하
탈당·제명한다던 6명 건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원 배가 우수 시·도당 및 당원협의회 당대표 표창장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16일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편법증여가 의심돼 ‘당을 나가라’고 했던 이철규 의원에게 ‘당원 모집 공로가 있다’며 표창장을 수여했다. 권익위가 부동산 문제 의원으로 통보한 12명 중 6명만 탈당·제명시키겠다던 국민의힘이 ‘엄중 조처’ 약속도 뭉개고 있는 셈이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 ‘당원 배가 우수 시·도당 및 당원협의회 당대표 표창’ 대상으로 선정돼 16일 국회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대리인을 통해 표창장을 받았다. 하지만 이 의원은 권익위의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편법증여가 의심돼 당이 나가라고 통보한 사람이다. 딸이 전세를 안고 16억원짜리 아파트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수억원의 자금 출처가 명확하지 않아 권익위는 편법증여나 명의신탁 의혹이 있다고 결론 내렸고, 아들도 6억4천만원 전세자금 중 제3자에게 5억9천만원을 빌린 사실이 재산공개를 통해 드러나기도 했다.

이준석 대표는 그러나 이날 표창장을 수여하며 “많은 당원과 함께 할 때 든든하다. 오늘 표창을 받은 당협이 다음에 또 표창을 받으시면 다음엔 제가 ‘더더블’로 포상을 드리겠다”며 추가 포상을 약속했다. 이 의원이 수여식에 참석하진 않았지만 이 대표가 표창장을 전달하며 그의 당원 모집 공로를 ‘치하’한 셈이다.

국민의힘은 이 의원이 아직 당적을 유지하고 있어서 표창장 수여가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책임당원이 증가했다는 점이 숫자로 명확한 근거가 있어 해당 지역만 수여를 안 할 수도 없었다”며 “탈당을 해야 당협위원장직이 자동으로 박탈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한 의원은 “윤희숙 의원 사퇴에 관심이 쏠린 사이, 굳이 이 대표가 나서서 이 의원에게 표창장을 줬어야 했는지는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권익위로부터 부동산 법령 위반이 의심되는 12명 의원 명단을 받았지만 당사자 소명을 들은 뒤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의원에게 ‘탈당 요구’ 처분을,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을 결정했다. ‘일괄 탈당’을 권유했던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권익위가 통보한 의원 절반에게는 ‘셀프 면죄부’를 준 셈이어서 논란이 일었고, 이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사자들이 버틸 경우 신속한 징계를 공언했다. 그로부터 3주일이 지났지만 6명 의원들은 모두 당적을 유지하고 있고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역구 의원 출당을 위한 윤리위원회 구성도 미적대고 있다.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은 의원총회를 열어 제명이 가능하지만, 국민의힘은 원내 현안이 있어도 의총 대신 ‘긴급현안간담회’ 형식으로 의원들을 소집하는 꼼수를 쓰면서 제명 결정도 피하고 있다.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윤리위가 없는 상황에서 탈당을 강요할 수 없는 부분이고 다들 소명을 하겠다고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 액션을 취하긴 어렵다”면서도 “한무경 의원의 제명안은 추석이 지난 후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