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연합뉴스

EU, '네덜란드, 영국에 EU와 안보협정 제안 예정' 보도 부인

김정은 입력 2021. 09. 17. 23:29

기사 도구 모음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17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총리가 영국에 EU와 영국 간 안보 협정을 제안할 것이라고 전한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영국 매체 더타임스는 앞서 이날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가 이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회동에서 영국에 EU와의 안보 합의에 동참할 것을 제안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17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총리가 영국에 EU와 영국 간 안보 협정을 제안할 것이라고 전한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영국 매체 더타임스는 앞서 이날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가 이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회동에서 영국에 EU와의 안보 합의에 동참할 것을 제안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EU 집행위 피터 스타노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는 사실이 아니다"면서 "EU와 영국 간 외교, 안보 혹은 방위 문제 협력 체제를 위한 제안에 관해서라면, 먼저 회원국 사이에서 논의되고 합의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영국이 EU에서 탈퇴한 후 남은 EU 27개 회원국은 영국에 안보 협력을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당장은 영국은 어떤 EU 군사 협정에도 참여할 계획이 없다고 영국과 EU 외교관들은 밝혀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도 전날 영국이 공동의 방위 정책을 구축하기 위한 EU의 노력에 동참하는 것을 환영하지만, 영국 정부는 지금까지는 아무 관심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k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