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코메디닷컴

완전식품 달걀보다 더 풍부한 단백질 음식 6

정희은 입력 2021. 09. 21. 19:01

기사 도구 모음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신체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잘 알려진 단백질 공급원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달걀인데, 달걀 한 알에는 약 6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3. 렌틸콩 = 렌틸콩 반 컵으로 약 8g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살코기 스테이크 약 30g으로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양과 맞먹는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사진=Amarita/gettyimagebank]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신체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잘 알려진 단백질 공급원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달걀인데, 달걀 한 알에는 약 6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하지만 달걀 외에도 그 이상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 여럿 있다.

미국 온라인 건강정보 포털 웸엡디(WebMD)에 소개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보자.

1. 병아리콩 = 병아리콩 반 컵에는 단백질이 약 8g 들어있다. 이집트의 대중음식인 후무스를 만드는 베이스로 사용되는 병아리콩은 고대 이집트 때부터 사람들이 즐겨먹던 음식이다. 샐러드에 한 줌 넣어먹거나 수프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2. 코티지 치즈 = 코티지 치즈 반 컵에는 약 12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코티지 치즈 자체의 맛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과일과 코티지 치즈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건강한 간식이 된다. 건강을 위해서 저지방 코티지 치즈를 먹도록 하자.

3. 렌틸콩 = 렌틸콩 반 컵으로 약 8g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살코기 스테이크 약 30g으로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양과 맞먹는다. 보통 콩보다 빨리 익고 불릴 필요가 없어 요리하기도 편하다. 여러 가지 색의 렌틸콩을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갈색은 야채버거에, 초록색은 샐러드에, 빨간색은 매운 커리에 활용해보라.

4. 호박씨 = 껍질을 벗긴 호박씨 약 30g에는 8.5g가량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호박씨는 아연, 철분, 마그네슘, 칼륨, 셀레늄 등 다른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호박씨 한 줌을 사과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포만감이 있는 간식이 될 수 있다. 오트밀이나 그래놀라 등에 넣어 먹어도 좋다.

5. 새우 = 새우 약 110g 정도에 17g이 넘는 단백질이 들어있다. 칼로리와 지방이 낮고 수은도 거의 들어있지 않다. 빵가루를 묻혀 튀긴 것보다 구워 먹는 것이 좋다.

6. 육포 = 육포는 쇠고기를 얇게 저미어 말린 포이다. 육포 약 30g으로 최대 15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시중에 나온 육포의 경우 소금이나 설탕, 질산염과 같은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다. 식품 라벨을 확인해 나트륨, 설탕, 화학물질 등이 들어있지 않은지 체크하라. 직접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요즘에는 쇠고기 외에 칠면조나 연어 등을 사용한 육포도 많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